[향가별곡론] 고려가요와 향가의 특성

최초 등록일
2004.10.21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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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별곡론이라는 수업에서

레포트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고려가요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과

향가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목차

고려가요(상고가요)의 전반적인 특성

향가의 전반적인 특성

본문내용

상고가요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의를 내리면 상고가요란 집단적이고 서사적인 문학에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시가로 분리되면서 생성, 발전하게 된 시가로서 신라 향가 이전의 시가를 뜻한다. 상고시가는 현존 작품이 많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고 있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그렇지만, 상고시가에 대한 고찰은 그 이 후의 장르들에 끼친 영향의 관점에서 보나, 반만년 역사에 뿌리 내린 가무를 즐기는 삶의 최초 모습을 반영한 가요, 시의 초기형태라는 점에서 보나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고 생각한다.
상고가요는 집단적이고 서사적인 종합 예술에서 출발하여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시가로 분리되면서 생성, 발전하게 되었다. 그 과정을 조금 더 세밀히 분석하여 보면 먼저 집단적인 행상에서 불려 지거나 의식요나 노동요의 형태로 불려 지던 것이 성립하고 이어서 개인적인 서정 문학이 점차 발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우리 시가 문학 가운데서 가장 오래인 <공무도하가>와 <구지가>가 일정하게 집단의 생활과 관련된 성격을 짙게 지니고 있다는 데서도 유추할 수 있다. 개인적인 서정을 읊은 <황조가>가 개인적인 삶의 애환과 관련된다면, 그 이전의 시가들은 집단의 삶에서 빚어지는 여러 가지 일들과 의식, 주술, 기원 등과 긴밀한 연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고가요가 일정한 형식적 특성을 공유한 갈래적 전통을 가지고 자리 잡는 것은 좀 더 시대가 지난 뒤에 가능하게 된다.
상고가요는 대체로 3.4조, 또는 4.4조와 같은 간단한 율격을 기본으로 하며, 1음보는 3음절 또는 4음절로 이루어지고, 1구는 2음보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 형태이다. 이는 시조의 기본 형식이 될 수 있는데, 우리시의 율격이 3.4조 또는 4.4조를 이루는 것은 우리말의 구조에서 연유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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