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기말 범위 요약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2.04.23
- 최종 저작일
-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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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개론 기말 범위 요약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2조선대 국문학개론 기말 범위 요약 과제 리포트입니다 (2021년)
목차
I. 희곡적 갈래
1. 탈춤
2. 꼭두각시놀음
3. 창극
II. 교술적 갈래
1. 악장
2. 창가
3. 기술/의론류 산문문학
III. 중간/혼합적 갈래
1. 경기체가
2. 가사
3. 가전
4. 몽유록
5. 야담
IV. 문학작품의 유통과 서책
1. 구비문학의 유통
2. 한문문학, 향찰 유통
3. 국문문학 사본 유통, 세책업, 전기수
4. 방각본 출판, 방각본 소설 발달
본문내용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이 없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희곡이라 하며, 그러한 성격의 작품들을 희곡적 갈래에 속하는 작품이라 한다.
1. 탈춤
가면극이다. 산대놀이, 탈놀이, 변신굿놀이, 덧뵈기, 야류 등 별칭이 있고 발달 정도에 따라 단순한 탈놀이, 조금 더 발달한 탈놀이, 내용과 규모가 가장 풍부한 것으로 세 부류가 나뉜다.
일상적 구어를 기조로 하는데, 관용적 한문구를 차용해 비어와 재담을 구사한다.
대부분의 탈춤에 공통적으로 양반 마당, 할미 마당, 노장 마담 등이 들어간다.
연극과 연희 문화는 자생적 바탕 위에서 서역, 중국 영향을 흡수했다. 대개 서역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 후기 상업 발달 및 시정 문화 확대로 더 활발해지고 농촌 중심 탈춤에서 도시적 연극으로 나아갔다.
연희 5수: ‘금환, 월전, 대면 속독, 산예’로 최치원의 ‘향악잡영’ 속 5기이다.
고려기: 수 문제가 개황시대 초 ‘칠부기’ 제정하고 이후 ‘십부기’를 당 태종 시기에 완성했다.
기악: 백제인 미마지가 오나라에서 배워왔으며 612년 일본에 전했다.
2. 꼭두각시놀음
남사당패, 굿중패라 불린 떠돌이 놀이패가 연행한 전래의 인형극이다. 놀이판 선택에 제한이 없고 덜미 포장이 열리면 그 열린 면 방향으로 관중이 모여 앉는다. 악사와 산받이가 포장 밖 적당한 자리에 무대를 마주하고 앉아 진행을 돕는다. 주요 등장인물 박첨지, 홍동지가 중요 역할을 하여 박첨지놀음, 홍동지놀음이라고도 불린다.
대륙에서 우리나라로, 우리나라에서 일본으로 전파되었다. 사원 연희 세속화로 유포된 민간 연희일 수 있다.
- 산받이: 극 진행을 용이하게 하고 무대와 관중의 거리를 좁히며 행동을 촉구하는 역할을 한다. 받는 소리꾼이며 관중석 쪽에 위치한다.
- 박첨지: 대화를 해설하고 예고하는 역할을 한다.
- 홍동지: 온몸이 붉고 벌거벗은 모습을 하고 있는 박첨지의 조카로 해결사 노릇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