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와 향가의 특성 비교 및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4.04.11
- 최종 저작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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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교원양성과정 중 수강한 <한국문학개론> 과제로 제출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던 자료입니다. 고려가요와 향가에 대한 여러 참고도서를 꼼꼼히 검토하여 핵심내용을 잘 정리했습니다.
목차
1. 향가
1.1 향가의 개념 및 정의
2.2 향가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배경
2.3 향가의 장르적 특성
2. 고려가요
2.1 고려가요의 개념 및 정의
2.2 고려가요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배경
2.3 고려가요의 장르적 특성
3. 경기체가(景幾體歌)
3.1 경기체가의 개념 및 정의
3.2 경기체가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배경
3.3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향가
1.1 향가의 개념 및 정의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신라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 고려 초까지 존재하였던 한국 고유의 정형시가(定型詩歌)를 향가라 한다.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린 11수 등 모두 25수의 시가를 지칭하며, 향가라는 명칭 외에도 당시 도솔가, 사뇌가, 사내(思內), 시뇌(詩腦), 신열(辛熱) 등 여러 세분된 명칭이 사용되었다. 향찰(鄕札) 및 이두(吏讀), 곧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서 표기되었다.
2.2 향가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배경
보다 먼저 선진적인 문물을 창출한 중국의 영향으로, 우리 시가는 형식과 내용이 중국에서 수입한 형태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시가를 그대로 계승한 것이 아니라, 순수한 우리의 정서를 담아내고 충족시킬 형식을 꾸준히 모색했다. 이 같은 의지의 산물로 향가라는 장르가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향가라는 용어가 중국 시가에 대한 대칭에서 비롯된 것은 사실이나, 여기에는 자기를 낮추거나 겸손에서 붙인 흔적은 없으며 정감적인 뜻에서 붙여진 것도 아니다. ‘향가’라는 말 속에는 우리나라의 노래라는 것을 강조한,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
<중 략>
후렴구와 조흥구가 발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후렴구는 뜻이 없이 악률을 맞추기 위한 장치로 주로 악기 소리를 빌려온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힘든 삶을 잊고자 하는 당시 사람들의 낙천적인 성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내용면에서는 현세적이고 향락적이며, 주제 또한 다양해서 남녀 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아쉬움 등 평민들의 꾸밈없는 생활 정서를 소박하고 진솔하게 표현한 작품들이 많다. 고려가요는 대부분 제작 연대와 작가가 알려져 있지 않은데, 문자를 가지지 못한 평민 계급을 작자층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 자료
성기옥 外(2001),『한국문학개론』, 새문사
박노준(2003),『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성호경(2008),『신라 향가 연구』, 태학사
배규범, 주옥파(2010),『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 문학사』, 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