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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프의 대중화 논쟁"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1920년대 사회 배경2. 대중화 논쟁
2.1. 대중화 논쟁의 등장 배경
2.2. 김기진의 대중화론
2.3. 김기진과 임화의 대립
3. 그 외 의견
3.1. 볼셰비키파의 대중화론(임화/안막/권환)
3.2. 한설야의 대중화론
4. 대중화 논쟁의 평가
5. 대중화 논쟁에 대한 의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920년대 사회 배경1919년 3·1 운동 이후 일제는 회유적인 문화 정책을 펴게 되고, 이로 인해 문학의 창작과 소통이 활발해져 각종 문예 동인지들이 생겨나면서 한국 문학사는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하게 된다. 1920년대 초반에는 감상적이고 퇴폐적인 경향의 낭만주의 소설이 유행하는 한편, 인간의 생태를 자연 현상으로 파악하여 묘사하는 자연주의와, 사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사실주의 경향의 소설도 많이 창작되었다. 최서해의 소설에서 시작된 신경향파 문학은 1920년대 중반 전파된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면서 본격적인 프로 문학으로 발전하였다. 후반기에는 러시아 혁명 이후 계급 사상이 도입되면서 카프가 결성되어 계급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계급주의 문학은 궁핍한 농민과 도시 노동자들을 소재로 삼아 살인, 방화 등의 결말을 통해 궁핍을 초래한 현실을 부정하는 양상을 취하였다.
2. 대중화 논쟁
2.1 대중화 논쟁의 등장 배경
① 카프의 제1차 방향 전환론
1927년 조선 무산계급운동이 목적의식적 방향전환을 시도하면서 카프 역시도 이전의 문인친목단체의 성격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운동단체’로 방향전환을 하게 되었다. 이에 김기진도 1928년에 들어 일련의 예술대중화에 관한 글들을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우리의 예술은 무기로서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중략)… 이러한 의미에서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예술운동은 정치투쟁을 위한 투쟁예술의 무기로서 실행된다.”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김기진은 정치투쟁이란 광범한 대중을 의식화시키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것이었기에 문학을 통해 대중의 의식화 작업에 일조해야한다는 의식을 갖고 있었다.
② 식민 통치와 관련된 억압적 상황
식민 통치의 억압적 상황 속에서 일제의 문학적 탄압이나 검열 때문에 기존의 프롤레타리아 작품 활동이 거의 불가능했으며 대중들은 ‘부르문예’, 또는 ‘쁘띠 부르문예’에 감염되고 있었다. 따라서 일제의 탄압과 검열을 통과 할 수 있으며 대중을 부르주아 문예로부터 격리시키고 맑스주의 의식을 주입할 수 있는 작품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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