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철학에서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4.03.22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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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序
Ⅱ.本
Ⅲ.結
본문내용
Ⅰ.序
기독교 교리는 대개 교부시대에 성립되었다. 그러므로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 교리를 설명하고 입증하고 그것을 교회의 학문으로 하는 것을 사명으로 출발한다. 즉 기독교 교리를 진리로 삼고 이를 전제로 하여 철학적 기초를 확립하고자 한다. 기독교 교리에 학적인 체계와 철학적 근거를 부여하고 지금까지의 기독교의 독단적 신앙으로 전환시켜 기독교의 신앙적 권위를 회복하자는 사상이다. 그리하여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의 산앙과 고대 희랍의 특히 플라톤의 이상주의 철학 대신에 아리스토 텔레스의 철학이론을 결부시켜 이것을 철학적으로 완성 합리화시키자는 사상인 것이다.
스콜라 철학의 목적은 신앙과 이성의 합일점을 찾는데 있었다. 즉 이성에 의한 신앙의 지지에 있었다. 이론에 의하여 신앙을 변호하고, 철학에 의하여 교회를 옹호하고, 지성에 의하여 권위를 지지하고, 논리에 의하여 신학을 입증한다.
스콜라철학은 9~10세기경에 대두되어 12세기 후반화 13세기에 걸쳐서 가장 왕성하였으나 14세기에 그 힘을 잃고 말았다.
스콜라 철학의 학자는 안젤스무스를 비롯하여 불란서의 아벨라드는 명목론과 실재론을 절충한 삼위일체를 증명하였고 이태리의 토마스 아퀴나스는 결정론을 주장하였으며 그의 결정론을 반대한 그의 제자 스코투스등이 유명한다.
참고 자료
교육철학 및 교육사 2002. 이영자 허영부 저. 홍익출판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 2002. 최정웅 조용태 저. 교육과학사
서양교육사 2002. 김경희 정희숙 저. 집문당
두산 백과사전
http://home.cein.or.kr/~goto33/doc/ed2-503.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