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사고시 주해
- 최초 등록일
- 2022.03.15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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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복음 21:15-23 주해
목차
I. 서 론
II. 요한복음에 대한 이해
1. 요한복음의 저자
2.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3.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관계
4. 요한복음의 장르
5. 요한복음 21장의 구조
III. 요한복음 21:15-23 주해
IV.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필자는 요한복음 21장 연구를 통하여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역자들에게 무엇을 외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요한복음의 저자와 기록 목적을 알아보고, 요한복음이 공관복음 안에 어떤 관계성과 어떠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요한복음 21장의 구조를 살펴보고, 각 절을 주의 깊게 주해하였다. 이를 토대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필자를 비롯한 하나님의 영혼을 맡은 사역자들에게 예수께서 전하시는 사랑과 목양으로의 부르심, 그리고 예수의 부르심이 고난과 죽음까지도 그분의 뒤를 따르는 삶임을 본 논문을 통해 이끌어 내려 한다.
2. 요한복음에 대한 이해
2.1. 요한복음의 저자
모든 성경이 하나님의 섭리 아래 그 분의 개입과 주관으로 인간 저자가 기록했음을 부인하지 않는다. 요한복음의 원 저자는 하나님이시다. 하지만 여기서 인간 저자가 누구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요한복음의 저자는 본문에 그 이름이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하지만 그는 “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21:20, 23, 24)이며 베드로와 가까운 동료로 표현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증거를 보면 본서의 저자를 “세베데의 아들 요한”(21:2)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며, 이레니우스는 이 견해의 대표적인 증인이다.
또 다른 정통적인 견해로 요한복음의 저자가 예수의 사랑하시는 제자였던 사실과 그가 팔레스틴 출신 유대인이며 요한복음에 기록된 모든 사건을 직접 목격했던 증언자라는 것을 사실로 인정한다.
그가 유대인임을 뒷받침 해주는 근거로 유대인의 시간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요한복음에 기록된 유대 명절들과 그 시간들이 정확히 서술 되어있다. 성경에 기록된 당시의 지역명과 도시들 사이의 거리 등이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음을 미루어 볼 때 저자가 팔레스틴 출신의 유대인이라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21:20, 23, 24)라는 언급을 통해 요한복음을 기록한 저자는 제자 중 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요한복음의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볼 때, 예수께서 행하신 일들을 마치 바로 옆에서 지켜보는 것과 같이 생생하게 전달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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