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통한 놀이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 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아이의 연령을 기재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0.06
- 최종 저작일
- 2021.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통한 놀이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 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아이의 연령을 기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의 중요성
ⅱ 놀이 내용
1. 신체놀이 (만 2세)
2. 역할놀이 (만 3세)
3. 쌓기놀이 (만 3세)
ⅲ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보편화됨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는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스마트폰을 통한 식자재의 배송이나 쇼핑 등이 증가하고 은행업무ㆍ여가ㆍ교육 등 다양한 활동이 전자매체의 이용과 연관되어 있다. 전자매체의 다양한 기능의 증가로 편리함과 간편함 등 장점이 많지만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전자매체 중독에 대한 문제가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최근 전자매체 이용연령은 빠르게 낮아져서 취학 전 영유아도 교육과 놀이 등을 위한 스마트 미디어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 미디어는 교육 현장에서도 효과적인 학습매체로 활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유아기의 미디어 노출은 긍정적인 측면보다 부정적인 측면이 많이 보고되고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영유아의 미디어 중독은 발달의 영역들이 전반적으로 지체되고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다.
참고 자료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김명순 외(2012), 아동학회지.
「놀이와 아동」 강문회 역(1996), 교육과학사.
「놀이지도 (영유아 발달을 위한)」 진명희(2015), 공동체.
「영유아, 스마트폰 멀리해야 한다」 김민희, 여성신문.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