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작가생애 및 시대배경
Ⅲ. 시기구분을 통한 작품 분석
(ⅰ). 모더니스트, 「향수」, 「카페 프란스」
(ⅱ). 신앙시, 「유리창」, 「림종」
(ⅲ). 전통지향시, 「춘설」, 「장수산」
Ⅳ. 결론
Ⅴ. 각주
본문내용
Ⅰ. 서론
정지용은 우리 문단의 대표적인 서정 시인이자 모더니스트로 평가받는다. 1930년대 시단은 두 가지 경향을 맞게 된다. 하나는 ‘모더니즘 이론’이였고 다른 하나는 ‘사회주의 이론’이였다. 전자에 심취한 시인들이 언어에 대한 탐구를 통해 근대적인 ‘언어 미학’의 정립을 위해 나아갔다면, 후자를 선택한 시인들은 민족이라는 상상적 공동체를 모색하며,‘식민지 현실 개혁의 방법을 시적 언술로 형상화한시’의 완성을 향해 나아갔다. 이러한 시기에 발표된 『정지용 시집』은 30년대 한국 시문단의 결정적인 사건이었다. 시인이 사용한 감각적인 언어 운용 등은 한국문단에 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게 하였다.
정지용이 시단에 등장하여 활약하기 시작한 1920년대 후반 이후와 눈부신 활동을 하였던 1930년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연대이다. 정지용의 시는 1930년대를 기준으로 하여 모더니즘계열의 시, 종교시, 동양정신의 자연 서정시 등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작가생애 및 시대배경을 알아보고 시인의 시세계를 세 부분으로 나눠서 설명해보려고 한다. 초기의 모더니즘적인 세계의 작품은 「카페 프란스」, 「향수」. 중기의 죽음의 체험을 통한 종교적인 신앙시는 「유리창」, 「림종」. 후기의 전통지향적인 시세계는 「춘설」, 「장수산」을 통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작가생애 및 시대배경
한국 문학계에 큰 기틀을 마련한 시인으로, 수많은 문인들의 스승이며 은인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은 한국 현대시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이상, 박두진, 박목월 등을 등단시키기도 하는 등 한국 현대시의 가장 큰 획을 그었다고 해도 될 정도의 인물이다. 시인을 말할 때 흔히 언어 감각이 뛰어난 모더니스트라고 말한다. 그의 시는 모더니즘의 시와 더불어 동양적 정서 추구의 전통 지향성도 강하게 나타난다. 또한 중기에는 신앙에 귀의하고 그와 관련된 작품들을 발표하며 신앙시의 선구자로도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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