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의 문제점 효과 대응전략 분석

진실한기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11.29
최종 저작일
2015.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의 분석과 향후 과제 경제성 효과에 대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아보는 글이다. 2015년 5월 5일 한-베트남 FTA는 발효되었다. 한-베트남 FTA는 우리나라가 타결한 15번째 FTA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일환인 전략적 FTA 네트워크 추진의 중요 성과로 보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는 총 52개국과 FTA를 타결하고 이 중 49개국과 11건의 FTA가 발효 중이다. 우리나라 FTA는 우리나라 GDP+상대국 GDP 기준 발효한 FTA 기준으로 전세계의 약 60.4%, 타결된 FTA 기준으로 약 73.5%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서 한-베트남 FTA로 한국기업의 대 베트남 투자가 확대되어 베트남의 경제발전을 돕고 양국간 무역도 증가하는 등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형 FTA의 대표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한 베트남 FTA는 최초의 업그레이드형 FTA로서 한-아세안 FTA 보다 상품 자유화 수준을 제고하고 무역 촉진적인 규범을 도입하였다. 한편 2007년 6월에 발효된 한-아세안 FTA는 한국, 베트남,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간 FTA로 기 체결된바 있다. 여기서는 2015년 5월에 발휘된 하-베트남간의 FTA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경제효익, 문제점분석, 문제점의 대응전략, 기대효과 등을 주요 논점으로 정리한다. 2015년 11월을 기준으로 최신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목차

가. 소개의 글
나. 한-베트남 FTA 협상의 진행
다. 한-베트남 FTA의 의미의 제고와 파악
라. 베트남 시장 현황
마. 베트남 시장 내 한국기업 경쟁환경 개선
바. 한-베트남 FTA 주요 문제점
1) 농산물
2) 기술이전
사. 한국의 FTA 경제적 효과 분석
아. 최근 한국의 對베트남 수출 증가 배경 분석과 시사점
자. FTA 對 베트남 수출 영향
차. 한-베 FTA 이행시 한국 수출에 대한 영향 (단위 : 백만 달러)
카. 향후 전략
타. 부록 - 무역협정의 종류
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의 분석과 향후 과제 경제성 효과에 대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아보는 글이다. 2015년 5월 5일 한-베트남 FTA는 발효되었다. 한-베트남 FTA는 우리나라가 타결한 15번째 FTA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일환인 전략적 FTA 네트워크 추진의 중요 성과로 보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는 총 52개국과 FTA를 타결하고 이 중 49개국과 11건의 FTA가 발효 중이다. 우리나라 FTA는 우리나라 GDP+상대국 GDP 기준 발효한 FTA 기준으로 전세계의 약 60.4%, 타결된 FTA 기준으로 약 73.5%를 차지하고 있다.

<중 략>

한-베트남 FTA는 수출과 투자의 선순환을 통해 상호 이익이 되는 상생형 FTA로 베트남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가치 사슬에 있어 핵심적인 조립․ 가공단지 역할을 수행하는 국가로서, 현지 투자기업을 위한 소재․부품 수출이 對베트남 수출 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한-베트남 FTA를 통해 합성수지, 편직물, 아연도강판, 자동차 부품 등 주요 소재․부품 품목의 관세가 철폐됨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은 소재․부품 등 중간재 수출이 증가되고 있으며, 베트남은 해외 투자 유치 확대 및 대 세계 수출 증가의 효과를 갖는 상생형 FTA가 되어 가고 있다. 한-베트남 FTA는 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위한 親중소기업형 FTA로서특히 섬유(면직물, 편직물), 자동차 부품(엔진, 에어백, 서스펜션 등) 등 기술력을 갖춘 우리 중소기업 품목을 다수 개방하여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에 기여하고 있고 복잡한 원산지 절차 규정 등으로 인해 중소기업 수출 활용률이 저조한 한-아세안 FTA에 비해 원산지 절차 및 증명서 발급 요건 등을 완화하여 중소기업 수출 활용률을 제고하고 있어 한국으로서는 최근까지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다.

참고 자료

김양희 외. 2008.『일본의 기체결 EPA의 분석과 한·일FTA에의 정책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농촌경제연구원․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한·칠레FTA백서』.농촌경제연구원․대외경제정책연
박번순 외, 한·중 FTA 의의와 주요 쟁점,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2011년 4월)
삼성경제연구소, 『한중 FTA 의의와 주요 쟁점』,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011. 4)
양평섭, 한·중 FTA 쟁점과 추진 방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분석보고서(2013. 2)
외교통상부, 한·중 FTA 산관학 공동연구보고서(2006. 6)
외교통상부, 한·중·일 FTA 산관학 공동연구보고서(2011년 1월)
외교통상부·한국무역협회, 한·중 FTA 공청회 자료집(2012년 2월 24일)
이장규 외. 2008.『한중FTA 협동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인교․노재봉 편저. 2005. 『글로벌시대의 FTA전략』. 나남.
정환우, 「시진핑지도부의 통상전략과 한·중 통상관계」, Trade Focus(국제무역연구원), (2013년 4월)
최낙균 외. 2007. 『한미FTA협상의 분야별 평가와 정책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최낙균 외. 2008. 『한중일 FTA의 비교분석과 동북아 역내국간 FTA 추진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최병일·이경희, 동아시아 광역 FTA 형성 관점에서 본 한국의 FTA 추진전략, 한국경제연구원 정책연구. 2012-10 (2013년 3월)
최용민, 「한·중간 무역구조의 특징과 FTA 협상시 고려요인」, Trade Focus(국제무역연구원), Vol.9, No.40 (2010 년 8월)
진실한기도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구매자 평가의 95%가 평균 A플러스 혹은 A입니다. 믿고 구매하셔도 되고 혹시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더 도움을 받고 싶으시면 구매 문의를 남겨 주세요. 끝까지 책임지고 열과 성의를 다하여 도와드리고 지원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필요하신 자료를 보충해 드리겠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의 문제점 효과 대응전략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