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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유가철학과 현대화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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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5.19
최종 저작일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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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가 철학의 중심 과제
2. 유가와 지식인
3. 유가와 동아시아 문명 및 그 현대적 운명
4. 유가 철학과 세계의 현대화

본문내용

유가의 전통은 독일의 철학자 야스퍼스가 말한 인류 문명의 이른바 기축 시대-기원전 6세기에 빛나는 생명을 드러내었다. 동시에 그것은 중국에서 유일하게 2,500년 동안 계속되었고, 오늘날에도 그 문화적 영향력이 단절되지 않았으며, 그 철학적 지혜도 여전히 존재하는 일종의 정신적 원천이다. 유가로부터 제시된 인생의 지혜는 중국 전통 농민과 지식인의 특성을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그것과 중국 문화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제2기 유학의 발전을 거치면서 유가는 중국의 송명 시대, 한국의 조선 시대 그리고 후대인 일본의 도쿠가와 시대에 이르기까지 확실한 동아시아 문명의 제현자로 자리잡게 되었다.

1. 유가 철학의 중심 과제
유가 철학은 일종의 철학적 인류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철학적 인류학 혹은 철학적 인간학은 서양 철학의 발전 과정에서 매우 의의가 있는, 그러나 그 영향력이 별로 크지 않았던 철학적 유파이다. 서양에서 그것은 '철학적 인류학'이라고 불린다. 철학적 인류학은 유학이 인간의 문제와 인간에 대한 성찰에 집중하면서 제시한 일종의 인학이다. '인'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인애의 의미를 가지는 '인'과 금수와 구별되는 인간이라는 의미가 그것이다. "인이라는 것은 인간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중국 전통 사상에서 이 두 글자는 상호 보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학의 범위는 비교적 넓다. 그것에는 자신의 특정한 인식 방법이 있고, 그것은 미학의 문제가 된다. 아울러 그것에는 궁극적인 관심, 곧 종교적 체험 혹은 유사 종교적 체험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신의 특수한 우주론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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