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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예학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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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2.22
최종 저작일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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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예학의 개념
1. 예학의 정의
2. 예학의 전개

Ⅲ. 예학사(禮學史) 관점
1. 기호예학와 영남예학파
2. 예학파의 학맥에 따른 차이

Ⅳ. 사회체제 관점
1. 사회구조와 정체체제
2. 당파적 입장과 권력구조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나라에서 예학이 성행했던 이유는 성리학의 심화과정에서 예의 의식적인 자율적 준행을 강조하는 추세가 나타난 것과 함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결과 기존의 사회질서, 가치와 윤리의식이 혼란에 빠지게 되어 강상(綱常)의 재건이 필요해진데 있었다. 그런데 그러한 재건의 과정에서 방법·지향에 따라 여러 당파가 갈리고 정권다툼이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적 갈등은 예설의 입장 차이, 논쟁으로 표면화되어 예송(禮訟)논쟁이 발생한다. 예송은 주로 정구 계열의 윤휴·허목 등을 중심으로 한 남인세력과 김장생 계통의 송시열·송준길(宋浚吉) 등을 중심으로 한 서인세력간의 논쟁이었다. 송시열 등은 '체이부정설'(體而不正說)을 근거로 예의 보편적 적용을 주장했으며, 윤휴 등은 왕통(王統)과 일반 사대부가의 종통(宗統)은 엄연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당시 예학의 발달은 예송에 관한 이론적 논쟁의 바탕이 되었다. 그리고 각각 사대부 중심의 관료국가, 왕권 중심의 집권적 국가체제를 지향하는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을 예론에 반영하여 대립했다. 이는 조선 후기 왕위 계승을 비롯해 사회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 중요한 이념논쟁이었다고 판단된다. 그리하여 자연적으로 성리학 이념과 직접 관련되는 호포법, 노비종모종량법, 궁방전 등의 정책대결을 수반하였다.
이글에서는 예학의 개념과 역사적인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조선후기 예학의 성격을 예학사적 관점,사회체제적 관점에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예학의 개념
1. 예학의 정의
오늘날 예란 ‘대인 관계에서의 바람직한 행위’라는 극히 좁은 뜻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예의 본래의 의미는 아주 넓고 포괄적이었다. 유교 문화를 예 문화(禮文化)라는 말로 표현하듯이, 예는 유교 문화를 통칭하는 것이고 동시에 그 내용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사람들의 지혜가 발달하지 못한 원시시대에 초월적인 신의 뜻을 묻고 그 뜻을 받들고자 하는 원시적인 의식(儀式)을 문자화한 것이 바로 예(禮)자인 것이다.

참고 자료

금장태, 유교의 사상과 의례, 예문서원, 2000.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들녘, 1996.
조준하, 조선시대 의례 개념의 변화 : 조선 초기 주자가례의 이해과정 (국혼상제를 중심으로), 조선후기 예송논쟁의 성격과 음미 : 조선후기 예송 개론.
고영진, 조선중기 예학 사상사, 한길사, 1995.
윤사순, 한국 성리학의 특징과 위치, 한국사 시민강좌 4, 일조각, 1989.
배상현, 조선조 예학의 성립과 전개 : 기호학파와 성호학파를 중심으로, 소헌남도영박사고 희 기념 역사학 논총, 민족문화사, 1993.
이범직, 조선시대 예학연구, 국학자료원, 2004.
정경희, 정조의 예학, 한국사론 50, 서울대 국사학과, 2004.
정옥자, 17세기 사상계의 개편과 예론, 한국문화 10, 서울대 한국문화연구소, 1989.
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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