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서양근대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3.02.17
- 최종 저작일
-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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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1850년 이후의 시대를 풍미하던 인상주의
1. 인상주의
2. 고전, 낭만 사실 주의 미술
Ⅱ. 근대미술(19C)프랑스 대혁명. 산업혁명의 영향.
1. 신고전주의(Neo-classicisme)
2. 낭만주의(Romanticism)
3. 자연주의
4. 상징주의(Symbolism)
5. 인상주의(Impressionism)
6. 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
7. 후기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8. 후기 인상파와 이십세기
본문내용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 발달한 회화의 한 유파이다. 인상주의의 기원은 이전 서양 회화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자연주의적 경향 에서부터 기인한다. 19세기 영국의 풍경화가인 터너, 콘스터블 등이 그린 그림에서 보이는 빛의 효과나, 프랑스의 풍경화가 코로와 바르비종파 화가들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자연관찰에 의한 그림들이 인상주의자들의 외광파(실외의 빛에 의한 색채 표현을 충실히 화폭에 담으려고 하는 의도)적 기질에 영향을 주게 된다. 당시 발명된 사진술의 기법과 과학적 색채이론을 접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대상의 실제 모습을 빛을 통한 삼원색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화가들은 직접 햇빛 아래에서 작업을 진행시킴으로서, 배워서 알고 있는 대로 그리는 아카 데미적 기법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대상의 직접적 관찰을 통한 모습을 꾸밈 없이 표현하는 현대적 기법을 시도한다. 이들은 주로 도시인의 일상생활을 주된 모티브로 삼았다. 사진술의 영향으 로 인하여 흡사 스냅사진의 한 장면처럼 인물들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순간 포착해 낸 것 같은 그림을 그렸다. 대부분의 인상주의자들은 농촌의 고즈넉한 전원풍경을 경건한 마음에서 그리기보다는, 떠들썩하고 활기찬 도시민의 표정들을 담아 내길 원하였다. 18세기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고대 그리스 로마 유적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은 19세기 건축 분야에서도 그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