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건강문제와 간호2. 학습활동2.7 감각계(백내장, 만성질환)

*근*
최초 등록일
2013.04.24
최종 저작일
2012.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대상자 최씨에게 내릴 수 있는 간호진단을 기술하고, 그 근거를 서술하시오
2.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노인환자가 위 사례와 같이 시력의 문제가 있다면 간호사는 어떤 요소들을 사정 시에 고려해야 하는지 서술하시오.
3. 대상자 최씨에게 제공할 간호중재를 최소 3개 이상 기술하고, 각 간호중재에 대한 근거를 서술하시오.
4. ‘기본학습’ 에 제시되었던 간호중재 연구동향 학술지 논문 중 1개를 선택하여, 해당 간호중재에 대해 논하시오 연구제목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
연구의
필요성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은 정상성인의 시력에 가깝게 완성이 되고 있으나 컴퓨터 보급의 확대, TV 시청시간의증가 등 시력저하의 요인을 많이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전무한실정이다.
연구목적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 악한다.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 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연구
대상자
연구는 2006년 7월부터 10월까지 편의표출법에 의해 서울에 소재한 2개 유치원과 2개 어린이집의 학령전기에 해당되는 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 32명을 대조군 34명으로 총 66이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과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을 대상으로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과 관련된 학습환경, TV시청, 컴퓨터 사용, 영양 등의 내용을 담은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의 유사실험설계이다.

*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구성
- 보건교육과 시력강화운동으로 구성
1) 보건교육: 눈의 구조와 기능, 시력저하의 원인, 증상 및 시력건강의 중요성, 일반적인 관리방법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
2)시력강화운동 : 백혜원(2002)이 개발한 율동적 시력강화운동
심호흡, 어깨 두드리기, 이마 두드리기, 눈 깜박이기, 안구운동, 원근 응시법, 눈의 지압 및 맛사지, 목덜미 맛사지, 머리 누르기, 어깨 돌리기, 심호흡
=> 보건교육은 4주 동안 4회, 시력강화운동은 보건교육 실시 후 5분 정도의 소요시간으로 실시
연구결과
1)시력건강증진에 대한 지식
각각의 시력건강증진에 대한 지식 점수를 보면 두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 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02,P<.001).
2)시력건강증진 행위
실험군과 대조군의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각각의 시력건강증진 행위 점수를 보면 두 집단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t=.31, P<.001).

본인의 연구에 대한 고찰
위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저자는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은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에 대한 지식과 행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며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간호중재라는 것을 확인하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 시설에 있는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활용할 것을 제언하고 있다.
본인은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바이다.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중학생들을 보면 절반이상의 학생들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며 눈관리가 매우 소홀한 실정이다. 그래서 학업시간이 많은 중고등학생에게 많은 시력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교육하고 시행하도록 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상 시력은 한번 잃게 되면 회복이라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며 점점 악화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학령전기의 학생들의 눈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학령전기는 발달단계상 많은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를 내포하여 이 시기의 건강은 일생의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일생의 건강에 기초가 된다. 이 시기의 시력저하를 치료하지 않으면 일생동안 영구적인 저시력 상태를 초래하는 것이기에(임현택 등, 2003), 약시, 사시 등 안질환을 조기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은 개인의 발육, 학업, 사회생활 전반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전국가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올바른 시력관리 능력을 갖고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학령전기 아동의 수준에 맞는 건강교육프로그램의개발되고 보급되어 실제로 적극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연구결과를 볼 때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보건교육 구성이나 시력강화 운동이 학령전기 아동이 시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책자를 통한 홍보 및 부모의 교육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인 활용과 생활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이 함께 보완되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본문내용

71세의 최씨는 인플루엔자독감으로 최근 크게 앓았다가, 회복하는 기간 동안 딸의 집에서 머물고 있다. 그녀의 다른 의학적 진단으로는 관절염, 당뇨, 고혈압과 고관절 골절의 과거력이 있다. 현재 복용중인 약물은 Lasix 20mg(1일 1회), digosin 0.125mg(1일 1회), enalapril 2.5gm(1일 3회)이며, 본인이 직접 Lantus 15u/day을 피하주사하고 있다. 식이는 2g 저염식을 처방받았고, 필요시 스스로 분당 2L의 산소를 비강캐뉼라를 통해 적용할 수 있다. 최근 7일간의 입원기간 후, 그녀는 심혈관계 상태의 사정과 지속적인 관찰

<중 략>

<눈 건강을 위한 운동을 교육하고 권장한다.>
* 눈을 지긋이 감고 있거나, 먼 곳을 자주 바라본다.
: 눈을 감고 쉬거나 먼 거리를 바라볼 때 피로회복이 2배 이상 빨라진다.
* 눈의 피로를 푸는 마사지를 한다.
: 눈 주위 근육은 우리 몸에서 쉬지 않고 계속적으로 일을 하는 근육이다. 따라서 눈의 피로를 풀기 외해 눈 운동을 시행한다.

<눈 건강을 위한 음식 섭취 권장>
* 설탕 섭취를 삼간다.
: 설탕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 칼슘을 갉아 낸다. 칼슘이 부족하면 시신경으로부터 비타민 을 빼앗겨 눈의 노화가 촉진된다.

<중 략>

따라서 어릴 때부터 올바른 시력관리 능력을 갖고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학령전기 아동의 수준에 맞는 건강교육프로그램의개발되고 보급되어 실제로 적극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연구결과를 볼 때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보건교육 구성이나 시력강화 운동이 학령전기 아동이 시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책자를 통한 홍보 및 부모의 교육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인 활용과 생활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이 함께 보완되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참고 자료

박상신, 이해정, 김효진, 이은희(2012). 한국인에서의 백내장과 녹내장 유병률. 대한시과학회 지,14(1),77-84,
윤영미(2006).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57-264
이영주(2010).일개 종합병원 백내장 환자의 건강지각과 건강증진행위와의 관련성. 가톨릭대 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임동석, 김호순, 장인진, 신완균, 이영필 외(1995). 한국인에서의 Aminoglycoside 계 항균제 의 집단약동학적 검토, 대한임상약리학회지, 3(1), 64-73.
임현택, 박성희, 안효숙, 유영석, 김신자 외(2003). 2001년 한국 취학전 아동 시력검진사업 결과보고. 대한안과학회지, 44(10), 2318-2327.
한은정(2004). 건강검진 자료에서 Random Forests를 이용한 백내장 발생 위험군예측 모형. 연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건강문제와 간호2. 학습활동2.7 감각계(백내장, 만성질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