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 종말론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3.03.13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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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리스도의 재림
가. 단일한 사건인 재림3)
나. 재림(파루시아) 이전의 대사건들7)
1)이방인들을 부르심
2)이스라엘 전체의 회심
3)대배교와 환란14)
4)적그리스도가 나타남
5)표적과 기사들
다. 파루시아21), 재림 그 자체
1)재림의 시간
2)재림의 방식
가)인격적 강림
나)육체적 강림
다)가시적 강림
라)갑작스러운 강림
마)영광스럽고 승리에 찬 강림
3) 재림의 목적29)
본문내용
1. 그리스도의 재림
선지자들은 그리스도의 이중적 도래를 분명하게 구분하지는 않았지만, 주님 자신과 사도들은 그리스도의 초림후, 재림이 있을 것을 매우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1). 공생에 끝무렵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다시오실것에 대하여 여러번 말씀하셨다.(마24:30, 25:19, 31 ; 26:64 ; 요14:3) 승천하실 때 천사들도 예수님의 재림을 말했다. (행1:11). 재림이라는 이 큰 사건을 지칭하는 다음의 말로 몇가지 용어2)가 사용된다
1)아포칼룹시스(베일을 벗김) : 지금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볼수 없도록 만드는 장애 물의 제거를 가리킨다. (고전1:7; 살후1:7 ; 벧전1:7,13 ; 4:13).
2)에피파네이아(출현, 현현) : 그리스도께서 숨겨진 배경으로부터 풍성한 구원의 복을 가 지고 나오시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이다.(살후2:8 ; 딤전6:14 ; 딤후4:1, 8 ; 딛2:13).
3)파루시아(문자적인 의미로, 임재) : 임재에 선행하는 오심, 혹은 임재의 결과들을 ㅣ칭 한다.(마24:3, 27, 37 ; 고전15:23; 살전2:19; 3:13; 4:15; 5:23; 살후2:1-9; 약5:7,8; 벧후1:16; 3:4, 12; 요일2:28).
가. 단일한 사건인 재림3)
오늘날 세대주의는 프로스트(Frost)에 따르면 어빙(Irving)과 다비(Darby)때부터 사도바울의 교회론을 바탕으로 해석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4). 이 세대주의는 그리스도의 미래적 도래의 이중성을 구분하면서도, 이것을 대사건의 두 국면으로 말함으로써 재림사상의 통일성을 보존하려한다. 그러나 이는 각각 나름대로 목적을 가진 다른 사건으로 하나의 사건으로 간주될수는 없다고 본다. 첫 번째 사건은 “파루시아” 혹은 그저 “강림(coming)”인데, 종종 은밀한 휴거(secret rapture)라고 불리는 바 그 결과는 성도의 휴거이다. 이 도래는 임박한 것, 즉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것인데 그 까닭은 이 일에 앞서 일어나야만 할 선행조건으로 예정된 사건이 없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안토니 후크마, 류호준역, 개혁주의 종말론,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이범배, 조직신학, 서울:새한기획출판부 2001
에버렛 카버, 채수범역, 종말론 대백과, 서울:종합선교-나침판사 1992
조석만, 조직신학(하), 경기:도서출판 잠언 2001
김치성,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출판부 2005
신복윤, 종말론, 서울:(주)개혁주의신행협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