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
- 최초 등록일
- 2013.01.18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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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의 기원
2. 예악론
본문내용
예의 기원
성악설에 따르는 질문들 >
“예는 어디서 생겨났는가? 사람은 나면서부터 욕망이 있는데, 바라면서도 얻지 못하면 곧 추구하지 않을 수 없고, 추구함에 일정한 기준과 한계가 없다면 곧 다투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다투면 어지러워지고 어지러워지면 궁해진다. 옛 임금들께서는 그 어지러움을 싫어하셨기 때문에 예의를 제정해 이들의 분계를 정함으로써, 사람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공급케 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욕망은 반드시 물건에 궁해지지 않도록 하고, 물건을 반드시 욕망에 부족함이 없도록 해, 발전하도록 하였는데, 이것이 예가 생겨난 이유이다.”
『순자』13권 19편「예론」
예의 기원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살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이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상호 협조하고 부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간이 이처럼 사회조직을 필요로 해서 조직을 이루어 생활할 때 언제나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순자는 「부국편」에서 “백성들은 같은 물건을 갖고 싶어하기도 하고, 또 싫어하기도 한다. 욕구는 많고 물건은 적다. 적기 때문에 반드시 투쟁이 생긴다.(欲惡同物, 欲多而物寡, 寡則必爭矣)”고 하였다.
<중 략>
악론
옛 임금들께서는 그러한 혼란을 싫어하셨다. 그러므로 우아한 아(雅) 송(頌)의 음악을 제정하고 이끌어 주어 그 음악을 충분히 즐기면서도 어지러움으로 흐르지 않게 하고, 별되면서도 없어지지 않게 하고, 그 소리의 복잡하고 단순한 가락과 뾰족하고 둥그스름한 장단은 충분히 사람의 착한 마음을 감동시켜 저 사악하고 더러운 기운이 가까이할 수 없도록 한 것이다. 다.”
『순자』14권 20편「악론」
이처럼 음악의 기능은 인간의 감정을 절제하여 그 표출이 “도(道)”에 맞도록 하는 것, 즉 중용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욕망을 절제하고, 음악은 인간의 정감을 절제한다. 그러므로 예와 악의 목적은 모두 인간으로 하여금 절제하여 중용을 얻도록 하는 데에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