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전통적 자연관의 현대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2.12.08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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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윤리학 요약본입니다.
목차
1. 도가의 자연관의 현대적 의의
1) 노자의 자연관
(1) 노자의 천지관
(2) 천인합일
(3) 영원불변성과 덕(德)
2) 장자의 자연관
(1) 천지의 무한성
(2) 자연무위(自然無爲)
(3) 자연과 인위의 구별
3) 한국의 신선사상과 도교
2. 유가의 자연관의 현대적 의의
1) 주역과 생명과학
(1) 생명과학의 연구범위와 문제점
(2) 『주역』의 생명질서와 자연관
(3) 『주역』의 생명질서 원리의 관점에서 본 현대 생명 공학의 응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3. 결어
본문내용
생명을 다루는 학문을 기능적이고 기술적으로만 다룰 수는 없다. 생명의 본질은 깊고 넓은 것이어서 어떤 특정한 관점에서만 다룰 수도 없고 또 다루어서도 안되는 근본적이 것이다. 만물은 순환하며 질서가 있다. 그러므로 자연의 순환을 파괴하는 것은 모든 생명체에 심각한 타격을 준다. 자연의 안정 없이는 인간의 안정도 없다. 그러므로 인간과 자연 간의 협동은 언제나 중요하다. 만물은 각각 그 나름대로 존재 이유와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진실을 『주역』의 생명질서의 원리로부터 배울 수 잇다. 환경문제, 생태학적 위기, 생명경시는 처음부터 서구의 과학기술 문명이 주관과 객관, 자연과 인간, 정신과 물질의 이분법적 사고와 자연을 한갓 물질과 도구로서 이용가치로만 잘못 생각해 온 결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자연과 생명에 대한 그릇된 사고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주희의 자연관에서는 물질과 생명, 또는 물질과 정신 사이에 불연속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주희에 의하면 같은 기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생물과 무생물은 구별되지 않는다. 그에 의하면 기는 단일한 것으로서 생명과 정신현상에서 사용되는 기나 물질적 세계의 성질이나 현상에 적용되는 기가 동일한 것이다. 유교는 자연과 인간의 불가분리관계로 보고 인간도 산과 강처럼 우주의 거대한 변화에서 한 몫을 차지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유기체적 과정과 조화를 중요시 하였다.
참고 자료
진교훈 (생태윤리학) 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