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에서 경제이론과 접목되는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2.05.1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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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생활에서 경제이론과 접목되는 사례입니다.
목차
Ⅰ. 게임 이론
1. 개괄
2. 사례
⑴ 일반
⑵ D램 치킨게임
Ⅱ. 레몬시장 이론
1. 개괄
2. 사례
⑴ 신라면 블랙 대박과 퇴출
⑵ 중고차 시장
Ⅲ. 거미집 이론
1. 개괄
2. 사례
⑴ 배추값 폭등
⑵ 배추값 폭락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게임 이론
1. 개괄
게임이론은 한 사람의 행위가 다른 사람의 행위에 미치는 상호의존적, 전략적 상황에서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는 이론이다. 게임이론의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의사결정자들이 합리적으로 선택한다는 점이다. 즉 의사결정자들의 선호는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또 다른 특징은 사람들이 상대방의 반응을 충분히 고려하고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점이다. 이것이 바로 전략적 상황을 고려한 의사결정이다.
게임이론은 경기자(player), 전략(strategy), 보수(payoff)라는 요소로 구성되어져 있다. 경기자는 게임의 주체로 사람일수도 있고, 기업이나 국가일 수도 있다. 경기자의 수는 둘일 수도 있고, 셋 이상일 수도 있다. 전략이란 경기자가 행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행동이다. 보수는 각 경기자들이 선택한 전략 하에서 이들에게 돌아갈 결과를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서 실제 금전적 보상일수도 있고 기수적 효용일수도 있다.
⒧ 양의 합 게임(positive-sum game) : 승자의 이득이 패자의 손실보다 큰 경우
- 국제무역을 통하여 무역 당사국 모두가 유리해지는 경우
- 주식 투자에서 호황기에 투자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⑵ 음의 합 게임(negative-sum game) : 승자의 이득이 패자의 손실보다 적은 경우
- 강도 사건의 경우 피해자는 금전 손실과 함께 신체적인 고통
- 전쟁의 경우 양측 모두 생명과 재산의 손실
2. 사례
⑴ 일반
사람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한 게임은 진행되는 것임
- 혼잡한 도로에서 운전
- 싼 값에 물건을 사기 위해 온라인 매장에서 입찰
- 기업과 노조가 임금 및 단체협약을 논의
- 선거에서 정책과 정강을 통하여 유권자에게 지지를 호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