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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기초

*혜*
최초 등록일
2012.11.06
최종 저작일
2011.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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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별 과제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A+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제 1장 학습과 공학 소개

제2장 이론에서 활용으로

제 3장 교수 학습을 위한 컴퓨터와 도구

본문내용

제1장 학습과 공학 소개

1.학습

(1)학습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학습을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1)학습이란 경험을 통한 행동의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다. 학습은 경험의 결과에 따른 심상적인 표상이나 연합의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다.
2)학습이란 연습이나 다른 유형의 경험에 의해 특정 방식으로 행할 수 있는 행동이나 역량의 지속적인 변화다.
3)학습이란 경험과 세계와의 상호작용 결과로 초래된 수행 혹은 수행 잠재력의 지속적인 변화다
4)학습이란 학생이 가진 지식의 지속적인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변화는 경험에 기인한다.

학습에 대한 각각의 정의에서 변화는 경험을 통해 혹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어떤 형태를 통해 촉발된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습하는 것은 자신의 능력 혹은 지식수준을 지속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2)학습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일어나는가
학습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일어날 수 있다.
1)직접경험
2)대리경험
3)교수프리젠테이션

(3)왜 학습에 관한 연구가 중요한가
학습에 관한 연구는 학생과 학습을 지도하는 사람이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신뢰성 있는 변화를 보장하는 경험의 핵심요소를 전략적으로 확인·선택·실행·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습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
1)효과성의 증진: 학생은 실제로 경험 없이 학습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방식으로 학습한다. 학습에 관한 연구는 요구되는 정보와 기능의 부호화, 파지, 이해의 깊이, 회상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2)효율성의 증진: 여기에서 초점은 시간이다. 학습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정보나 기술을 좀 더 빠르고 적시에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속에서 학습경험을 조직·전달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3)전이의 증진: 학습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학습한 것을 더욱 잘 일반화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함으로써 학습한 것을 상이하지만 관련된 맥락이나 내용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
4)영향력의 증진: 학습에 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생의 학습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 기법을 확인·실행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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