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학습 매체
- 최초 등록일
- 2002.11.21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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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매체의 발달과정
교수매체의 기여도
교수매체의 역할
교수매체의 종류
투사, 비투사,
시각매체
청각매체
컴퓨터
염색
멀티미디어
정지 비투사매체
본문내용
1.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매체란,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 또는 제반 체제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수매체는 교수자의 수업활동을 돕는 사진, 슬라이드, 비디오와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CAI프로그램 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의 교수매체는 수업설계전략의 수립에서부터 학교의 교육환경, 교육을 지원하는 모든 정보통신 혁명의 산물들까지도 포함한다.
- 공학적 교수법
인간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 실행,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
(더 효과적인 수업을 끌어내기 위하여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
▶ 초기 교수공학의 정립에 큰 영향을 끼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 이론.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operant conditioning),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 프로그램 학습이론.
이들 이론은 프로그램 학습자료의 개발이나 교수기계(teaching machine) 개발의 원리가 됨. 또한, 행동적 수업목표와 준거지향평가를 교수공학의 주요 요소로 흡수. 행동과학 학습이론들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교수공학은 방법적인 접근방식의 형태에서 과학의 수준으로 전진하게 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