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광디스플레이 실험] particle이 glass 투과도에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2.01.01
- 최종 저작일
- 2011.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발광디스플레이 실험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기구와 장비
3. 실험과정
4. 실험조건
5. 실험이론
6. 실험결과
7. 결과토론
본문내용
7. 결과토론
Coating하고 나니 투과도가 낮아졌고, Coating을 많이 할수록 투과도가 더 낮아졌다. Surface의 표면이 균일하지 않을 경우 Coating을 했을 때 투과도가 높아진다고 알고 있다. 우선 UV-Visible spectrophotometer의 동작하는 원리를 살펴보자. 실험에 사용했던 투과도를 측정하는 UV spectrophotometer는 직진성이 있는 빛에 대한 투과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extraction efficiency의 증가를 확인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왼쪽에서 incident된 빛이 glass를 투과하여 오른쪽으로 detecting이 되어야 하므로 전반사를 일으키는 각도로 빛이 들어오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설사 전반사 되어야 할 빛이 textured surface에 의해 밖으로 나오더라도 그 방향이 무작위이기 때문에 detecting이 어렵다.
따라서 예상했던 결과는, Coating한 횟수가 증가할수록 표면에는 SiO2입자가 많이 존재하게 되며 따라서 빛의 표면에서의 난반사가 늘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측정되는 투과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예상한대로 모두 1번 coating한 것이 2번 coating한 것 보다 높은 투과율을 보이고 있다. Reference를 Bare Glass로 잡았으므로 여기서 Transmittance의 수치는 Bare Glass에서의 투과율과의 상대적인 수치이다. 기본적으로 Glass 위에 무엇인가를 덧입혔으며 게다가 직진성을 갖는 빛에 대해서만 투과도가 측정되었으므로 세 경우 모두 Transmittance가 100보다는 작은 값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