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설의초점 에대한 모든것입니다.
목차
1.소설의 시점
2.서술의 종류
(1) 일인칭 서술
(2) 일인칭 관찰자 서술
(3) 작가 관찰자 서술
(4) 전지적 작가 서술
(5)시점혼용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점이란 작품상에서 이야기의 해설자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이다. 같은 스토리도 그것을 말하는 사람이 그것을 어떤 각도에서 보고 서술하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달라진다. 러보크(P. Lubbock)는 시점을 “작중 화자가 맡은 스토리에 대한 관계의 문제”라고 규정하였다.
즉 소설의 재료가 어떤 위치에 혹은 어떤 눈을 통해서 관찰되어지는가 하는 것을 이름이며 이는 브룩스와 워렌 의 ‘서술의 초점’과 같은 성격을 갖는다고 하겠다. 즉 ‘서술의 초점’은 제 개의 측면으로 분석하여 제시한 일인칭, 일인칭 관찰자, 작가 관찰자, 작가 전지적 입장을 말한다.
시점의 문제는 작품을 분석하는 데 있어 매우 유익한 길잡이가 된다. 독자는 사건의 시점이 어디인가에 따라서 한 인물의 눈을 통해서 사건을 바라볼 수도 있고 여러 인물의 눈을 통해 차례대로 바꾸어 가며 바라볼 수도 있게 된다. 혹은 인물을 내부에서 관찰할 수도 있고 혹은 외부에서 관찰할 수도 있으며 혹은 인물들과 정서적으로 관련될 수도 있고 분리될 수도 있다.
<표>에서 ①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이며, ②는 1인칭 관찰자 시점, ③은 작가 관찰자 시점, ④는 전지적 작가 시점에 해당한다. ①과 ②는 작품의 등장인물이 화자가 되며, ③과 ④는 화자가 등장인물이 아니라는 점, ①과 ②는 사건의 내적 분석인데, ③과 ④는 사건의 외적 관찰이라는 점이 각각 그 특성이 된다. 이러한 시점의 문제는 작품분석의 유익한 길잡이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임의대로 설정되는 것이 아니고 작품마다 모종의 필연성을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작품의 정확한 파악은 화자의 위치와 태도에 대한 정확한 관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리는 시점에 의하여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여러 가지 상이한 위치에서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독자는 무엇보다도 먼저 이 시점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1.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으로 인물의 초점과 서술의 초점이 그대로 일치된다. 화자가 1인칭인 `나`로 등장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데 이때 화자는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적인 `나`이다. 하지만 독자는 사실이라는 환상을 통하여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남의 이야기가 아닌 자기의 이야기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참고 자료
권정호, 송희북, 「문학의 이론과 적용」, 홍익출판사, 2003.
김용성, 「현대소설작법」, 문학과지성사, 2006.
김욱동,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1996.
김종회 외 2명 공저, 「문학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2.
나병철,「소설의 이해」,문예출판사,1996.
박적은,「한국 현대소설의 이론과 적용」, 새문사 , 1989.
이대규,「문학의 해석<문학이론에 기초한 문학 작품의 분석과 해석>」, 신구문화사, 1998.
이재식, 「문학의 이해」, 고요아침, 2007.
이향아,「문학과의 만남」, 학문사 ,1998
유종호,「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 1989.
윤명구 외 3명 공저, 「문학개론」,현대문학, 1988.
조남헌,「소설원론」,고려사,1982.
최한용,「소설원론」, 조선대학교 출판부 , 2002
현길언, 「한국 현대 소설론」, 태학사. 2002.
한국현대소설학회,「현대소설론」, 평민사,1994.
한국현대소설학회,「현대소설 시점의 시학」, 새문사 ,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