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05.02
- 최종 저작일
- 2011.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법가사상의 집대성자인 한비자의 생애와 그의 사상을 핵심을 이루는 심성론, 법치주의, 통치술에 대하여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한비자의 생애와 사상
1. 법가 사상의 등장배경
2. 한비자의 생애
3.《한비자》의 구성과 내용
4. 이기적인 인간관
5. 법치주의(法治主義)
(1) 덕치주의(德治主義) 비판
(2) 공(公)과 사(私)의 구별
(3) 법치주의(法治主義)
6. 통치방법 : ‘법’(法), ‘세’(勢), ‘술’(術)
본문내용
한비자의 생애와 사상
1. 법가 사상의 등장배경
중국의 봉건 사회는 그 구조가 비교적 간다하였기 때문에《예기》에서 말하는 규범의 실현이 가능하였다. 천자와 제후, 대부들은 모두 혈연적 인척관계를 맺고 있었다. 제후는 천자와 주종관계를 맺고, 각 국의 대부들은 제후와 주종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러나 사실상 이 귀족들은 세습적으로 특권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세월이 갈수록 이 특권은 자기 윗사람에 대한 충성과는 별개의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리하여 중앙의 천자가 다스리는 주나라 통치권 내의 각국들은 사실상 반독립의 상태였다. 하지만 이들 제후와 대부들은 서로 인척들이었기 때문에 사건이 발생하면 ‘군자의 협약(gentlemen`s agreements)’인 불문율에 따라 그 사건을 처리하였다. 말하자면 그들의 행위는 ‘예(禮)’에 의하여 다스려졌다.
상위에 있는 천자와 제후들은 직접 백성들과 접촉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하위의 대부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위임했으며 이 대부들은 자기 지역 내의 백성을 직접 통치하였다. 지역 내의 인구는 한정되었으므로 귀족들은 자기 통치하의 백성들의 실정을 잘 알 수 있었다. 형벌은 자기의 신하들을 계속 복종시키기 위한 도구였다. 그러므로 초기 봉건사회에서의 여러 관계는 상하를 막론하고 개인적인 역량과 접촉의 기반 아래서 유지되었다.
하지만 주나라 말에는 이러한 유형의 사회가 붕괴되자 광범위하게 사회적정치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군자와 소인 계급의 사회적 차별이 예전처럼 절대적으로 현격하게 구별되지 못했고, 공자 당시에 벌써 토지와 직위를 잃은 귀족들이 있었는가 하면 재능과 행운으로 사회적정치적으로 탁월한 지위에 오른 평민도 있었다.
이제 사회계급과 낡은 고리는 깨어졌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국의 영토는 공격과 정벌로 점점 더 확대되었다. 전쟁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 대국들은 강력한 행정력을 필요로 하였다. 즉 고도의 중앙집권력을 가진 정부가 요청된 것이다. 그 결과 정부의 기능과 구조는 이전보다 훨씬 복잡하게 되었으며 강대국
참고 자료
1. 허문순 평해,《한비자》, 일신서적출판사, 1994.
2. 김교빈이현구 저,《동양철학에세이》, 동녘, 1995.
3. 풍우란 저, 정인재 역,《중국철학사》, 형성출판사, 1995.
4. 김병찬 편저, 《서양동양한국윤리》, 에듀모어, 2010.
5. 조현규 저,《동양윤리 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