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의 현대교육적 의미와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 최초 등록일
- 2010.12.04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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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군신화의 현대교육적 의미와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개천절이란 말 그대로 해석하면 하늘이 열린 날인데, 이는 환웅이 천신인 환인의 뜻을 받아 처음으로 하늘 문을 열고 태백산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 홍익인간·이화세계의 대업을 시작한 기원전 2457년 음력 10월 3일을 기념하는 국경일인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이와 같은 개천절의 국경일 제정이 「단군신화」를 역사적 사실로 인정하는 관점에 가깝다는 점이다. 사실 「단군신화」의 사실여부에 대한 논란은 아직까지도 정확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천절이 국경일로 제정되었다는 사실은 민족의식의 고취나 국가 정통성의 확립을 위한 정책의 연장임을 짐작해볼 수도 있을 듯하다.
논란이 되고 있는 그것의 사실여부는 잠시 접어두었을 때, 보다 중요한 것은 「단군신화」의 의미를 알고 이를 바탕으로 그것이 오늘날 가지게 되는 현재적 의의를 탐색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단군신화가 가지는 신화적 속성을 토대로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역사적 요소들을 탐구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단군신화와 홍익인간의 이념이 오늘날에 가질 수 있는 의미를 특히 교육적 차원에서 탐구해보고자 한다.
본론
「단군신화」는 단군이라는 인물에 대한 구전된 이야기이다. 우리는 이렇게 구전된 이야기를 설화라 한다. 신화는 설화의 한 갈래인바, 설화는 말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이고 신화는 신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를 종합하여 신화의 의미를 재구성하면, ‘구전되는 신들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신적 존재를 다루고 있다는 측면에서, 신화는 자연스럽게 신성성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신성성은 동시적으로 비현실성과 비과학성을 수반한다. 신적 존재가 보이는 여러 신이한 행위들이 이러한 결과를 낳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김태곤 외, 『한국의 신화』, 시인사, 2009.
2. 권오영, 「단군신화, 어떻게 봐야 하나」, 역사문제연구소, 1992.
3. 김진석, 「단군신화의 서사구조와 상징체계」, 한어문교육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