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조선시대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10.25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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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육사 중 조선시대의 교육입니다.
조선시대의 특징, 성리학과 교육,
그리고 조선시대의 학제를 관학과 사학으로 나누어 정리하였습니다.
A+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시대적 특징
Ⅱ. 성리학과 교육
Ⅲ.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 조선의 관학
1. 성균관
2. 사학
3. 향교
* 조선의 사학
4. 서원
5. 서당
본문내용
Ⅰ. 시대적 특징
• 고려 말 원의 지배를 벗어나고자 공민왕은 성리학[주자학]으로 신흥 사대부들과 힘을 합하여 원의 세력과 결탁해 있었던 구귀족과 대결
• 그 후, 원 세력을 몰아내는데 성공 → 관학과 과거제도를 통해 신진세력들을 양성 ․ 등용함으로써 구귀족들을 지속적으로 견제
• 그러나, 신흥사대부들은 과거시험을 통해 어렵게 관직을 얻었음에도 국가 재정 악화로 녹봉 못 받음
• 그 원인을 구귀족이 국가토지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으로 판단하여 → 구귀족들의 사상적 기반인 불교를 공격하기 위해 불교를 배척하는 이론이 들어있던 성리학 신봉하게 됨
⇒ 숭유억불 정책을 표방하며 국가의 모든 문물제도를 성리학 이념에 따라 정비함
Ⅱ. 성리학과 교육
1. 성리학
• 성리학 = 주자학, 송학, 도학, 이학, 정주학 등의 여러 명칭으로 불린다.
• 유학이 실천적 ․ 윤리적 측면 강조했던 것에 비해 성리학에서는 인간의 올바른 행위의 원리와 근거까지 깊이 탐구. 특히 인간의 본성이나 우주의 원리와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에 큰 관심 ⇒ 성리학은 이론적 ․ 철학적
• 핵심개념은 이(理)와 기(氣) ⇒ 이기론
‧ 기(氣) - 생명과 활동의 근원이며, 모든 사물을 이루는 데 필요한 질료, 재료의 개념
‧ 이(理) - 기가 응축되어 사물이 되는 이유이며 그 사물이 궁극적으로 옳은 것을 지향하게 되는 근본 이치. 따라서 이(理)는 우주 삼라만상의 기본 법칙으로 마땅히 모든 사물들이 따라야 할 길
• 성리학에서는 모든 만물이 그러하듯이 인간 역시 반드시 이와 기에 의해 탄생하며, 이렇게 이와 기를 받아서 탄생한 인간은 특정한 심성을 지니게 된다고 본다. 여기서 다시 심성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나뉘는데
‧ 본연지성 - 이(理)에 근거한 본연의 성.
- 순선무구한 것으로서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내재해 있음
‧ 기질지성 - 기(氣)로부터 나오는 기질의 성.
참고 자료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