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신인상,후기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6.10
- 최종 저작일
- 2010.06
- 4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상,신인상,후기인상주의의 정의와 특징, 주요화가들의 작품소개
목차
인상주의
Ⅰ. 인상주의 발생 배경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의의
Ⅲ.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과 대표적 인상주의화가(인상파)
1. 빛의 진실
2. 서정의 삶
3. 빛의 과학
Ⅴ. 그 밖의 화가들의 대표적인 작품
1. 마네(Manet)
2. 모네(Monet)
3. 르느와르
4. 피사로
5. 시슬레
신인상주의
Ⅰ. 신인상주의 발생 배경
Ⅱ. 신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의의
Ⅲ. 신인상주의미술의 특징과 대표적인 신인상주의화가
후기인상주의
Ⅰ. 후기인상주의 발생 배경과 성립과정
Ⅱ. 후기인상주의미술의 특징과 그 영향
Ⅲ. 후기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의의
Ⅳ. 대표적 후기인상주의화가
본문내용
Ⅰ. 인상주의 발생 배경
“아니, 무슨 그림이 저 모양이야. 정말 볼썽 사나워 못 봐주겠군!”
1874년, 한 무리의 젊은 화가들이 작품 전시회를 열었다. 클로드 모네를 비롯하여 르느와르, 드가, 피사로 등 인상파 화가들이 그들이었다. 전시회를 보러 온 사람들은 대부분 실망했고, 미술평론가들 역시 그림을 비웃기는 마찬가지였다.
“정말 가소롭군. 애들 장난처럼 아무렇게나 물감을 발라 놓고 전시회를 열다니!”
사람들이 이렇게 비난하는 데는 그만한 까닭이 있었다. 전시회에 나온 그림들이 지금까지의 작품과 너무나 달랐기 때문이다. 특히, 모네의 <인상, 해돋이>는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당시 전시회를 보러 온 루이 르루아란 신문 기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 풋내기들은 제멋대로 물감을 찍어 바르기만 해도 그림이 되는 줄 아나 봐. 게다가 <인상, 해돋이>가 뭐야?”
다음날 그는 `르샤리바리`라는 잡지에 글을 썼는데, 이 글에서 모네를 비롯한 젊은 화가들을 인상파라 비웃으며 전시회를 마음껏 조롱했다.
‘아무 생각 없이 한 순간의 인상만을 그리는 어처구니없는 사람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