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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과 발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흥성과 쇠퇴,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와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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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05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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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과 발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흥성과 쇠퇴,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와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

Ⅲ.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배경
1. ꡐ인상파ꡑ의 어원
2.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3. '빛'
4. 일본 '우끼에요' 판화의 영향
5. 튜브 물감의 발명
6. 프리즘을 이용한 빛 이론의 과학적 증명

Ⅳ.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1. 색채
2. 구도법
3. 주제

Ⅴ.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1. 모네[1840.11.14 ~ 1926.12.5]
2. 마네[1832.1.23 ~ 1883.4.30]
3. 드가[1834.7.19 ~ 1917.9.17]
4. 피사로[1830.7.10 ~ 1903.11.13]
5. 르느와르[1841.2.25 ~ 1919.12.3]
6. 고흐[1853.3.30 ~ 1890.7.29]
7. 세잔[1839.1.19 ~ 1906.10.22]
8. 고갱[1848.6.7 ~ 1903.5.8]
9. 쇠라[1859.12.2 ~ 1891.3.29]
10. 시냐크[ 1863.11.11 ~ 1935.8.15]

Ⅵ.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흥성과 쇠퇴

Ⅶ.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와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상파 이전인 르네상스의 미술은 그야말로 오늘날 거장들로 불리우는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와 같은 화가들에 의해 주도 되었다. 그들 미술의 영향으로 기존 미술교육은 소묘와 데생에서부터 시작하여 그것들을 응용함으로써 작품을 현실감 있고, 실제처럼 그리는 것이 관건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미술교육은 실내에서 쌓은 기술로 실외의 대상을 그려야 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 즉 실내의 빛과 실외의 빛이 서로 다름을 파악한 화가들이 마네, 모네, 드가와 같은 이들이고, 이들은 기존 미술의 문제점을 ꡒ보이는 데로 그리지 않고, 아는 데로 그리는 것ꡓ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기존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일본판화(색감, 구도)의 유입과 자연의 끊임없는 관찰도 인상파의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

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 사조이다. 19세기 후반 주로 1860-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의 하나이며 이를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 하는데, 이들이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데 있었다. 당시 기세를 올리기 시작한 실증주의와 사실주의의 흐름을 따라,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대로 재현하려는 운동이 일부 청년작가들 사이에 일어나 옥외로 나가서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진동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는 일이 시도되었다. 따라서 자연계의 모든 색은 빛과 대기에 의해 생겨나고 변화하므로 물체의 고유의 색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또한 사용하는 색채를 햇빛의 프리즘 분해에 의해 얻을 수 있는 7가지 색에 한정하려하였다.

참고 자료

◇ 오병욱, 서양미술의 이해, 일지사
◇ 오병남·민형원·김광명(1999),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 이주헌(2003), 서양화 자신 있게 보기, 학고재
◇ 줄리 마네, 인상주의 빛나는 색채의 나날들, 다빈치
◇ 프랑수아즈 카생, 김희균 역(1998), 마네, 시공사
◇ 현대회화의 원리, 미진사
◇ E.H. Gombrich, 최민 역(1986), 서양미술사, 열화당, p.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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