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미학의 이론과 한국현대소설에의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0.04.0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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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에서 중요시 되는 수용미학의 이론들을 한국현대소설에 적용해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수용미학의 이론적 특징
2. 수용미학 비평가
3. 수용미학 이론을 실제 작품에 적용해 보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용미학의 이론적 특징
(1)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
① 수용미학
- 문학 작품을 읽고 그것을 수용(Rezeption)하는 독자의 측면에서 문학 내지 문학사에 관여하고 작용하는 기능을 살피고 그 가치를 연구하는 것.
- 작가 ․ 작품 위주의 해석태도를 지양하고 지금까지 텍스트 내재적 의미만을 중요시해 왔던 전통적 문학연구에 도전하는 새로운 이론.
- 한 예술작품의 역사적 본질은 그 생산과정을 고찰하고 그것을 기술하는 것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고 주장.
- 문학은 작품을 생산하는 주체(작가)보다 그것을 소비하는 주체(독자)를 통해서 그 특성과 역사적 의미를 규명할 수 있게 됨.
② 독자반응비평
- 독자의 문학 작품에 대한 반응이 그 작품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비평 이론. 작품은 의미의 완성된 구조가 아니며, 독자들이 독서 과정에서 보여 주는 여러 형태의 참여로 인하여 변형·발전된다고 본다. 1980년대 미국에서 일어났으며 1960년대 유럽에서 일어난 수용 미학과 관련이 있다.
(2) 현상학, 해석학
① 현상학
* 후설(E. Husserl) : “확실성에 대한 추구”
- 우리가 사물의 존재를 확신할 수는 없지만 “사물들이 의식 속에서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나타나는 모습은 확신할 수 있다” : 대상들이 세계 속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할 것이 아니라 “의식에 의해 정립된 혹은 ‘지향’된(intended) 사물들로 간주될 수 있다”
- 실재하는 대상이 우리 의식/정신 속에 지각되는 모습으로 환원되어 순수한 ‘현상’(phenomenon)으로 다루어져야 하고, 이것만이 지각에 대한 유일한 출발점
- 이러한 현상학적 접근을 통한 비평이 텍스트를 “작가의 의식의 순수한 구현체”로 환원
참고 자료
이선영(1983),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구인환 외 5인(1988), 문학교육론, 삼지원
신동욱(1984), 문예비평론, 고려원
김선하(2003), 학습자 중심의 소설교육 방안 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