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모더니즘문학론
- 최초 등록일
- 2012.02.24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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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
1. 50년대 시단의 두 경향
2. 서정시의 변혁과 모더니즘
3. 뉴크리티시즘론의 도입과 소개
4. 모더니즘 문학론 비판
5. 전후 모더니즘 문학론 검토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예전에 근대 문학사를 배우면서 처음 접한 모더니즘은 참 낯설고도 어렵게 느껴졌다. 우리문학에서 1930년대 모더니즘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컸기에 자주 접할 수 있었고, 항상 중요하다고 머릿속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가슴에 와 닿는 부분은 매우 적었다. 그런데 이번에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을 덜컥 하겠다고 맡고 보니 많은 걱정이 앞섰다. 현대 문학사 부분은 대학 시절 수업을 들을 기회도 많지 않았고, 1950년대 모더니즘은 30년대 모더니즘의 계승 발전이라는 막연한 지식밖에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발표를 준비하면서도 역시 어려운 부분이 많았지만, 이해한 선에서 쉽게 발표문을 작성하려 했으며, 부족한 부분은 이번 시간 토론을 통해 채워보고자 한다.
1950년대 문단에서 ‘후반기’ 동인의 활동을 통해 본격적으로 나타난 모더니즘 성향의 대두는 매우 주목할 만하다. 단순히 30년대 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난 운동으로 평가하기에는 많은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당시 평단에서 발표되는 글이 모더니즘에 대해 호의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사실주의와 민족문학론을 주장하는 이론가들에게 비판받았으며, 때로는 모더니스트 자신들에게까지 비판받기도 했다. 발표문에서는 이러한 1950년대 모더니즘론의 전개 과정을 정리하고 그 비평사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
1. 50년대 시단의 두 경향
1950년대 평단에서 모더니즘론은 전통시와 현대시의 차이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아울러, 시에서 서정적 요소의 중요성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창작 과정에서의 감수성과 논리성 및 과학성에 대한 논란의 계기가 되기도 했다. 더불어 이 논의는 근대시 출발 이후 우리 시가 걸어온 길을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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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진, 『1950년대 비평의 이해 1, 2』, 역락, 2001
조건상, 『1950년대 문학의 이해』,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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