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시론과 배경
- 최초 등록일
- 2011.05.15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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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현대시론 세미나 수업 과제이고 마르크수주의적 관점에서 본 모더니즘 시론 전반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1. 비교관점에서의 모더니즘
2. 루카치와 브레히트
3. 벤야민과 아도르노
본문내용
예술에서의 모더니즘은 통일된 전망도, 일치된 미학적 실제도 드러내지 않는다. 루카치, 브레히트, 벤야민 및 아도르노는 상징주의와 인상주의 이후의 다양한 조류들에 대한 평가를 서로 달리할 뿐만 아니라 뒤의 세 사람은 모더니즘을 골라 받아들이는 데서 서로 대조적이기까지 하다.
모더니즘 일반에서 미학적 형태와 사회적 전망의 중요한 지향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미학적 자의식 또는 자기 반영성 둘째, 동시성 또는 몽타주(현대 소설가들은 외적으로 연속되거나 추가되는 시간성을 버리고, 과거˙현재˙미래를 응축시킨 심리적 시간의 계기에 이루어진 경험의 동시성을 추구한다.) 셋째, 패러독서·모호성·불확실성(미학적으로나 윤리적으로 보아 극도로 모호한 이미지와 소리, 서술적 관점을 추구한다. 넷째, 비인간화와 통합적인 개인의 주체 또는 개성의 붕괴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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