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와 예술에 대한 일상적 이해 및 미학의 성립
- 최초 등록일
- 2009.12.1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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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학개론 수업내용을 요약정리한 리포트
목차
01. 미와 예술에 대한 일상적 이해 및 미학의 성립
1. `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예술에 대한 일상적 이해
3. 예술에 대한 미학적 접근의 구도
02. 예술 (Art)의 개념의 역사
01) 고대와 중세의 예술 개념
1) 희랍어 테크네(techne)와 라틴어 아르스(ars)
2) 자유로운 liberales 아르스와 통속적인 vulgares 아르스의 구분
03. 미와 숭고의 경험-현상학적 이해
01) 미경험의 역사적 및 일상적 중요성
2) 현상학적 관찰과 기술
03) 숭고경험의 본질적 계기들
04) 분위기적(atmospheric) 힘으로서의 미적 경험
04. 근대 주관주의적 미학-영국 경험론의 전개
01) 근대 경험론적 미학의 사상사적 배경
02) 취미의 등장과 미적 판단의 보편성 문제
03) 샤프츠베리(the third earl of Shaftesbury)
04) 허치슨의 이론
05.근대 주관주의적 미학-흄과 칸트
01. 흄(D.Hume)의 이론적 성취
02. 칸트(I.Kant)의 미학적 논의
본문내용
01. 미와 예술에 대한 일상적 이해 및 미학의 성립
1. `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미학이란?: aisthesis(미학): 감각적이며 직접적인 지각경험
cf) techne(기예): 아이스테시스적 경험 축적에 의해 일반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제작능력` / episteme(인식): 논리적이고 추론적인 의미 인식. 지식의 근본원리에 대한 통찰포함
-아름다움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임. `미`는 근대에 이르러 이전의 넓은 의미에서 보다 한정적이고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됨=예술적 지각의 시작.
*미학의 경험 영역: 서구사상사의 전통이 비논리적이며 비이성적이라고 평가해 왔던 감각적-감정적 경험 영역으로 이성적 사유와 논리적 추론이 추구하는 객관성과는 거리가 있음.
*미학의 연구 대상: 미적경험+예술⇒보다 흥미롭고 즐겁고 감동적이며 소중한 순간을 제공하는 감각적, 감정적 경험에 주목. ex) 예술작품, 자연현상
2) 미학과 근대적(modem)세계: 중세와 르네상스, 이어 바로크 시대까지 서구사상과 문화를 지배하던 종교적-신화적 세계관의 퇴거. 인간을 더 이상 초월적인 세계나 신적 지성(intellectus)의 관점이 아니라 현세적으로, 이 세계 속에서 태어나고 살아가는 존재로 주목(인간중심적 세계관)⇒인간의 감각적이며 감성적인 경험을 중시하고 경험을 엄밀히 관찰,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시도(영국의 경험론적 철학/ 독일의 합리주의 철학)
ex) 데카르트 "나는 생각한다(코기토:cogito)"
3) 미학의 차별성: 심리학적, 사회학적, 예술사적 연구 등과 구분된다. `예술에 대한 논의`가 혼란스럽고 복잡하게 착종될 필요는 없다.
4) 미학의 방법론
-해석학적(hermeneutics) 방법론: 전승된 고전 텍스트를 이해하는 일을 통해 현재의 지평과 과거의 지평이 긴장감 있게 만나고 대화하는 접근 방식
-언어분석적(language analysis) 방법론: 언어표현이 사용되는 맥락을 정확히 구분하고 분석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엄밀히 규정
-현상학적(phenomenology) 방법론: 일상적인 선입견이나 기존의 학문적 입장과 이론을 배제하고 구체적인 미적 체험의 내용과 접근하여 섬세하게 기술, 분석하는 방식
-사회학적, 정신분석학적, 기호학적 방법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