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학사의전망(편집)
- 최초 등록일
- 2022.07.0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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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자백가의 시대
2. 육조시대
3. 당대
4. 송대
5. 원․명․청대
본문내용
제자백가의 시대
공자와 예술단계설 : 설명 가능한 세계와 설명 불가능한 세계를 구분하고 그 한계를 명확히 규정한다. 설명 불가능한 세계를 상징적 해석(시)을 통해 음미하고 이해하려 했다. 예란 바로 이런 음미와 느낌 등을 구체적으로 실현한 장이지만, 시간적 공간적 제약과 한계가 있었고, 이로써 고차원적인 이해 수단으로 음악이 생겨난 것이다. ( -시→ 연극 → 음악 )
장자의 미의 초월성 : 절대미의 상태를 정하고 그 절대미의 입장에서 현실적 미의 가치, 성질, 위치 등을 분별하려는 시도를 처음으로 하였다. 인뢰, 지뢰, 천뢰. 절대적 일자一者로서의 미에 접근하였다. (함지악론- 음악)
묵자의 음악 부정 : 음악은 너무 아름다운 것이라서 거기에 마음을 빼앗기면 만사가 귀찮아진다. 이를 조절하기가 쉽지도 않을뿐더러 그렇지 않을 경우의 해악이 너무 크다. (음악배격) 하지만 이 사상은 거꾸로 음악은 사람을 엑스터시스로 이끈다는 공자의 사상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순자의 예의 설 : 예는 도량분계로 이해되며, 물욕의 인위적 조절 내지 배분체계로 이해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