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고분, 미술과 불교
- 최초 등록일
- 2009.11.01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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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구려의 고분미술과 벽화고분
2. 백제의 미술
3. 불교의 전래와 사원의 구조
본문내용
1. 고구려의 고분미술과 벽화고분
※삼국시대 미술사 의의
·분명한 역사시대의 미술: 기록
·지배계층의 무덤
→당대 대표적인 조각, 건축, 회화, 공예품
·불교미술의 수용
※고구려의 역사적 배경
·압록강 만주에서 출발, 통구지방으로 옮긴 1c 경부터 국가체제 강화
·3만호의 인구가 5부로 구성 (1만호는 전투귀족집단, 나머지는 하호(下戶))
·서진책: 요동공격→낙랑, 대방점령→ 요동 연나라와 충돌 (연나라에게 패배 통구점령과 미
천왕 시신과 미천왕비 납치)
·북위가 화북 통일하자 남 진책으로 전향 (장수왕)
·427년 평양천도, 불교수용→중국문화 도입의 계기
·고구려는 예맥족, 몽고일대의 非(비) 한족 중 하나
·불교의 도입으로 한국화의 중국화, 그러나, 지리적 위치, 동북아시아 제 민족 화북중국인과
의 접촉으로 북방식+중국요소+우리 고유의 성격을 혼합한 미술발전
※고구려의 고분 양식
∴적석총과 석실봉토분
적석총(돌로 쌓아서 만든 무덤)→훈강유역, 환인지역 평양지역 분포
5c전반 평양 천도 이후 차츰 소멸
석실 봉토분(석실을 만들고 위를 흙으로 덮은 무덤)
· 토총 석실봉토분→현실이 반지하나 지하
주실과 전실의 이실 형식의 부부 합장묘
당대 최고 수준의 부장품, 벽화는 고분미술의 최고걸작
< 장 군 총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