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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문학사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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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12
최종 저작일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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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사` 처음-4장까지 요약 정리한 파일입니다.

목차

문학과 문학사 연구
국문체와 문학의 근대적 기반
문학 양식과 근대적 제도로서의 문학
근대문학과 문학의 근대성

본문내용

문학과 문학사 연구

한국 근대문학사는 문학의 역사이기 때문에, 한국의 근대사라는 말이 지시하는 시대적 범주를 벗어날 수 없다. 한국 근대문학은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과정에서 형성된 공동체의 산물이다. 이러한 규범적 의미는 한국 근대문학의 범위를 설정하기 위한 하나의 전제 조건이 된다. 그렇지만 한국의 근대문학은 문학이 기반하고 있는 역사적 조건으로서의 근대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 성격과 내용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문학사는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문학 텍스트를 역사적 실체로 취급하며, 그 존재 방식과 의미와 가치를 하나의 역사적 관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문학사 연구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문학 텍스트는 과거 속으로 사라져 버린 역사의 자취가 아니다. 문학사는 이미 소멸되어 버린 역사의 흔적을 찾아 나서는 작업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 속에서 그 존재를 실현하고 있는 실체로서의 문학 텍스트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그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문학사는 과거의 문학 텍스트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발견하고 재구성해야 할 논리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문학사 연구가 문학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인 동시에 발견의 과정이라고 하는 논리적 근거가 여기에 있다.

국문체와 문학의 근대적 기반

15세기 중반에 훈민정음을 창제하면서 한국은 구술언어와 문자언어가 국어와 국문이라는 단일한 언어 문자 체계로 일원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러한 가능성은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한국 사회가 근대적 변혁 과정을 거치는 동안 구체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 실현되기 시작한다. 개화계몽운동이 대중적으로 확산되는 과정 속에서 한문을 버리고 국문이라는 하나의 언어체를 통해 언문일치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국어국문운동이 자연스럽게 촉발된 것이다.
개화계몽 시대 국문의 확대는 지배층의 폐쇄적인 문화적 공간으로부터 소외되었던 서민층의 언어생활을 전근대적인 설화 공간으로부터 근대적인 문자 공간으로 변화시켜 놓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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