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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의 실재론

*선*
최초 등록일
2009.06.08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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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실재론)에 관한 레포트

목차

1.교육목적
2.교육내용
3.교육방법
4.한계점 및 의의
5.참고문헌

본문내용

1.교육목적
실재론은 관념론과는 대조적으로 인간의 의식이나 지식과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의 존재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실재론자들은 우리가 경험하는 나무나 산이나 건물이나 책 등은 그것을 관찰하는 개인의 마음이나 절대자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독립하여 존재한다고 본다. 실재론의 가장 큰 특징은 ‘독립성의 원리’와 ‘대응성의 원리’이다. 독립성의 원리는 실재는 인간이 지각하든지 못하든지 관계없이, 즉 인간의 인식 행위와는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대응성의 원리는 인간의 감각적 경험은 실재에 대응하여 이루어지며, 인간은 지각 작용을 통해 외부의 실재를 있는 그대로 마음에 반영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실재론자들은 교육의 목적을 우주의 이치를 깨우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경건한 마음을 갖추게 하는데 두었다. 그들은, 이 우주는 아름답고 합리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것을 심정적으로 또한 과학적으로 인식하는 자질을 갖추게 하는 일이 교육의 일차적인 책임이라고 생각했다.

2. 교육내용
실재론은 우주를 합리적 유기체로 보고 자연과 사물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려 한다. 실재론적 교육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제시되었고, 이후 로크, 코메니우스, 브로우디, 화이트헤드 등을 통해 발전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을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행복을 달성하는 것이라 보았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모든 것을 알고, 자기 자신을 포함하여 모든 것을 지배하고, 모든 것을 만물의 근원인 신과 관계시키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실재론자들의 공통된 교육관은 교육이란 사물의 지각 능력을 기르는 것이고,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지적 능력을 성숙시키는 것이라고 본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조무남 외(1996).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동문사.
임태평(1994). 교육이론과 철학. 서울: 교육출판사.
고벽진 외(2005). 교육사 및 교육철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정환(1987). 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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