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유치원의 실제와 현대적 의의

*혜*
최초 등록일
2000.11.08
최종 저작일
20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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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뢰벨 유치원의 실제
1)노작교육
2)은물
3)유희론
4)노래와 게임
5)옥외활동
6)정원활동
2.현대적의의와 비판

본문내용

노작교육: 사물과 마음은 본질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신체적인 동작을 하는 것은 정신의 본질을 계발하는 것이다. 정신과 신체 사이에 나타나는 외부적이나 신체적인 작업, 외부에서 만들어진 일이나 생산에 관한 활동은 신체를 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정신도 강하게 하고, 정신 활동의 여러 가지 방향을 현저하게 발전시킨다. 그러므로 노작을 통해 새로운 힘과 생명력을 갖게 된다. 프뢰벨이 말한 신은 연속적으로 창조하고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다. 신의 창조에 의한 인간도 당연히 신처럼 창조적으로 활동하지 않으면 안된다. 인간의 정신은 내적인 것에서 외형을 주도록 또, 형태와 구조를 주도록 활동하여야 한다. 여기에 노작이나 근로와 일의 중요성이 있다.
은물: 프뢰벨은 유아의 창조적인 자기 활동을 교육의 중심으로 보았다. 그래서 그는 유아가 스스로 창조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유구를 고안했다. 그것이 '은물'이다.
은물을 통해 모든 유아는 창조적인 충동을 건전하게 육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유아가 가진 창조적인 충동의 표현은 결코 통일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다양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유구도 각자의 창조적인 충동에 따라 만들 수 있는 창조적인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은물을 기성품이나 완성품이 아니라 기본적인 형태의 것으로 단순한 것, 그리고 그 중에서 다양성에 맞는 기본적인 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프뢰벨이 창안한 은물은 모두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루어져있다. 그 주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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