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이론

최초 등록일
1999.04.09
최종 저작일
1999.04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퀴즈OX 이벤트

목차

Ⅰ. 서 론
Ⅱ. 놀이의 이론적 견해
1.놀이의 정의
2. 놀이의 이론
3. 서구 세계의 견해
Ⅲ. 유아기: 2세
1. 출생 후 3개월까지
2. 3개월에서 6개월 사이
3. 6개월에서 1년 사이
4. 2세의 사물을 이용한 놀이
Ⅳ. 유아기: 2세에서 4세
Ⅴ.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유아는 놀면서 자란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의 전부라고 할 수있을 만큼 보편적이고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어떤 활동을 놀이로 기술하려면 5가지 본질적인 특성이 포함되어야 한다. 첫째,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되어 있다.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며 순수한 만족을 위해서만 놀이한다.
둘째 놀이에 관련된 특성은 참여자가 자유롭게 선택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만약 유아에게 놀이를 강제로 하게 한다면, 전혀 놀이로서의 활동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유치원 교사가 유아에게 놀이 활동을 정해 준다면,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한 놀이와 동일한 활동으로 설명될지 모르나 그 활동을 일로서 생각하게 된다.
셋째, 놀이의 본질적인 특성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는 경험을 즐겨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놀이로 간주될 수 없다.
놀이의 넷째 특성은 비사실적이라는 것이다. 놀이는 놀이자의 관심을 일치시키기 위해 실제를 왜곡하는 어떤 가상의 요소를 포함한다. 유아들이 새로운 역할을 탐색하고 상상 놀이를 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낼 때 이러한 활동은 유아기의 특징인 상징 놀이가 된다.
마지막으로 놀이는 놀이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유아는 하고 있는 활동에 수동적이거나 무관심하기보다 신체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2)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o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놀이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