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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4권 / 2호
ㆍ저자명 : 박정용
ㆍ저자명 : 박정용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 시나리오 표현 기술 1. Storyboard 2. Flowchart 3. Soft Systems Methodology 4. Reference Method 5. FSM Ⅲ. 기존 시나리오 표현의 한계 및 대안 1. 게임 시나리오의 시공간적 표현의 부족 2. 시나리오에 대한 상황 분석의 표현 부족 3. 이상 현상에 대한 표현 부족 Ⅳ. 시뮬레이션 V. 결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게임 개발은 다른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매우 복잡한 시스템으로 다른 소프트웨어와 비교해서 덜 정규화 되어 있다. 특히 컴퓨터게임은 초기 개발단계에서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이 전체 개발 기간 및 비용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게임 결과에 대한 잠재적 오류를 결정한다. 게임 개발은 다른 전문 분야의 지식을 가진 개발자들에게 시나리오에 대해서 동일한 개념과 상황 인식을 요구한다. 따라서 시나리오 분석에 대해서 이들 간의 정보 불일치로 인한 개발 시간 및 비용의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게임 설계 단계에서 시나리오 분석 기술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게임을 위한 시나리오 분석 기술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영어 초록
Computer games can be highly complex software systems that involve the expertise of a wide range of professionals ranging from programmers to animators, artists and musicians. Therefore, computer games design approaches typically appear to be less formalized than those used for other types of software systems. When designing computer games, the analysis of game scenario is mainly influence with the time and cost of game development. And analysis of scenario is determined with the potential error of game playing. Game development is required with the same concepts and cognition of scenario between those involved in its development. Thus, game cost is due to the mismatch problem between those involved in its development. In this paper, the scenario analysis research trend is reviewed and we will present a future research direction for game scenario analysis.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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