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 최초 등록일
- 2022.02.03
- 최종 저작일
- 2022.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터넷과정보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ᆞ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가 포스트 인터넷 혁명이 된 이유
1) 편의성, 상호작용, 확장성 측면
2) 기술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3. 메타버스 시장의 전망
1) 메타버스 플랫폼
2) 메타버스 기술혁신
3) 메타버스 투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MBC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에서는 작년과 올해, 삭막했던 겨울의 안방을 그야말로 눈물바다로 물들였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갑작스럽게 헤어진 가족을 VR에서 다시 만나게 되는 전반적인 과정을 담아냈다. 가장 큰 화제를 얻었던 편이자 2020년 초 방영한 첫 번째 편에서는 혈액암으로 갑자기 세상을 떠난 7살배기 어린 딸과 VR 속에서 다시 조우하는 엄마의 모습이 그려졌다. 엄마는 아이를 그리워하는 글을 블로그에 작성하고, 아이의 이름과 생일을 몸에 새기고, 아이의 유골 가루를 넣은 목걸이도 매일 착용했다고 한다. 어떤 방식으로는 한 번만 보고 싶다는 엄마의 바람을 담아 제작진은 딸의 얼굴과 몸, 표정, 목소리를 구현해 VR 속에서의 재회를 성사시켰다. 2021년 방영한 2편에서는 산업재해로 사망한 젊은 아들과 엄마의 재회, 5남매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엄마를 다시 만나는 모습이 그려졌다. 특히 5남매와 아버지, 그리고 어머니의 재회 편에서는 재회하게 될 가상공간을 그들이 함께 살았던 집과 똑같이 구현하며 감동을 배로 만들었다. 너를 만났다 시리즈의 다큐멘터리는 생전 모습 구현을 위해 모션 캡처와 AI 음성인식, 딥 러닝과 같은 기술을 사용했으며 VR 기술을 활용해 재회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주었다. 단순히 게임에서만 접할 줄 알았던 VR 기술의 반전 활용을 두고 시청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실제로 이런 가상현실 기술이 심리치료에 적용되는 사례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영국에서는 치매 환자들을 위해 VR 기술로 엘리자베스 2세 대관식을 재현하여 기억 상기에 도움을 주거나 일본의 한 기업은 AR 기술을 통해 고인의 묘지 비석을 애플리케이션으로 인식하면 고인의 사진이 뜨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언급된 VR이니 AR이니 하는 기술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약자로 메타버스의 기술적 근간을 형성하는 기술들이다. 메타버스란 가상과 현실의 두 세계가 상호작용을 하며 공진화하고, 그 안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까지 이어지며 가치가 창출하는 세상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효정. 너를 만났다: '가상현실' 속 그리운 사람과의 재회, 실제 치유가 될까?. BBC 코리아. 2020.02.14
박세연. '너를 만났다2' 로망스, VR로 돌아온 엄마 모습에 5남매 '오열'. 매일경제. 2021.01.29
https://www.mk.co.kr/star/broadcasting-service/view/2021/01/95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