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 최초 등록일
- 2022.02.25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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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과제명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ᆞ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타버스 란?
2. 메타버스의 유형
3. 메타버스의 혁명성
4. 메타버스의 전망
III.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9년에 개봉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를 떠올려보자. 지구의 자원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주로 나간 인류가 우주 생명체 ‘나비족’의 모습을 한 슈트를 만들어 원격으로 정신을 연결하여 의식을 조종해 움직이는 기술이 나온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언택스 시대의 입학식과 축제를 위해 몇 대학교들은 가상의 캠퍼스를 만들고 재학생들에게 각자 아바타를 제공하여 가상공간 속에서 대학교 행사를 개최했다. 개인을 1:1로 대변하는 아바타가 가상세계에서 활동한다는 점에서 두 가지의 예시가 언뜻 비슷해 보인다. 이렇게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그 속에서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며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을 메타버스(Metaverse)라고 한다.
이번 인터넷과 정보사회 수업 레포트 에서는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유형, 그리고 왜 메타버스가 포스트 인터넷 시대가 되고, 그 시대에 따른 메타버스의 혁명성과 전망은 어떠한지 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요약정리한다.
Ⅱ. 본론
1. 메타버스 란?
메타버스는 ‘초월, 그 이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와 ‘세상 또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참고 자료
이승환, 2021,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김상균, 메타버스 = Metaverse: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화성:플랜비디자인, 2020
고선영 외, 2021, 메타버스 개념과 발전 방향, 한국정보처리학회
서성은, 2008, 메타버스 개발동향과 발전전망 연구, 한국HCI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