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 최초 등록일
- 2022.02.07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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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과제명: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타버스의 개념
2. 메타버스의 종류
3. 메타버스의 가치
4. 메타버스의 미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켓몬고, 가상 좀비 게임, VR 게임방 등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흐려놓은 게임들이 부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제트(Z)가 증강현실(AR·Artificial Reality)을 적용한 새로운 아바타 게임 서비스인 ‘제페토’를 런칭하였다. 2018년 8월 출시된 이 게임은 새로운 증강현실 콘텐츠뿐만 아니라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Social Network Service) 모두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 세계 이용자 2억 명을 확보하였다. 이렇듯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가 융합되어 서로를 넘나들도록 만들어둔 3차원의 세계를 메타버스(Metaverse)라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메타버스가 게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점차 우리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급속도로 증가한 비대면 서비스, 질적 경험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 증가 등은 이러한 메타버스 시대의 확산을 추동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보고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을 통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의 개념과 종류, 그 가치와 미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메타버스의 개념
최근 주목받는 개념인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추상을 뜻하는 영어단어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의 세계를 뜻한다. 이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용어보다 진화된 개념으로, 가상과 현실이 서로에게 상호 영향을 주면서 그 속에서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활동이 이루어지며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트코인 또한 메타버스의 세계 속에서 거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메타버스의 구분과 예시
이러한 메타버스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된다.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AR) : 메타버스가 구현되는 공간이 현실 중심인 것을 뜻한다.
참고 자료
이데일리(이대호 기자), ‘페북·틱톡만 있나…K앱 ‘메타버스’가 뜬다‘, 2021. 02. 15.
신석영, 2021, 메타버스의 부상과 금융업의 변화, 하나금융그룹 Emerging Tech & Biz (Vol.2), 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