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 최초 등록일
- 2022.02.25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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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과제명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ᆞ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주목받는 메타버스
Ⅱ. 본론
1. 메타버스 혁명의 성격
1) 편의성, 상호작용, 확장성의 측면
2) 메타버스, 범용기술
3) 메타버스, 가상융합경제
2. 비상하며 나아가는 메타버스
1) 메타버스의 플랫폼
2) 메타버스의 기술혁신
3) 투자를 통한 메타버스
Ⅲ. 결론, 메타버스 시대 도래를 위한 준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메타버스란 인터넷에서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게 하는 하나의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이 메타버스로 인해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현실에서처럼 활동하며 경제, 문화, 여가활동을 하기도 한다.
한편, 메타버스의 유형에는 4가지가 있다. Augmented reality, Life logging, Mirror worlds, Virtual worlds가 있는데, 먼저, 첫 번째의 유형의 경우는 증강현실로서, 가상현실과 진짜 현실을 동시에 보여주는 메타버스다. 이의 좋은 예로, 자신이 프로그램 내에서 직접 가상현실에 처해 가상 장애물이나 적과 싸우는 것을 보여주는 게임, 제품들이 있다.
그리고 두 번째의 유형의 경우는 유저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일환들을 모두 인터넷을 통해 기록하고 저장하는 전반이다. 이의 좋은 예로, 싸이월드, 페이스 북 등이 있다.
또, 세 번째의 유형의 경우는 가상공간 내에서 외부의 환경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일환이다. 좋은 예로, 구글 지표 3D 지도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의 유형의 경우는 가상공간 안에서 다수의 유저들이 개인적, 단체의 활동을 활발히 하는 것을 말한다. 좋은 예로, Second life가 있는데, 이는 유저들이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되어, 가상현실을 이루어 활동하게 하며 구체적이고 유기적인 활동의 범주를 넓히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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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9., NEW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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