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 최초 등록일
- 2022.02.23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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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ᆞ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타버스의 개념
2. 메타버스의 여러 범주
3. 메타버스의 혁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부터 우리는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 일이 많아졌다. 그 뿐만 아니라 휴대폰도 사용하며 기술은 매일 변화하고 발전해가고 있다. 최근에 회자되고 있던 메타버스라는 것은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언급되어졌다고 한다. 그 이후 메타버스라는 말이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했고, 메타버시르나느 것은 초월과 그 이상의 뜻하는 단어로 또한 유니버스는 우주와 세상을 뜻하는 단어가 합성되어져 만들어졌다고 한다. 가상과 현실은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공존화 하고 그 속에서 사회와 경제 그리고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게 되면서 가치를 창출하며 세상을 뜻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3가지 측면의 혁명적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먼저는 편의성과 상호작용 방식 그리고 화면과 공간 확장성 측면에서 기존의 PC와 모바일의 기반이었더 인터넷 시대와는 다른 차원의 메타버스 시대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현 자료에서는 메타버스를 주제로 하여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에 대해 요약하며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메타버스의 개념
전 세계적으로 정보화 기술이 아주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 떄문에 변화 역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먼저 메타버스를 살펴보기 전에 메타버스를 처음 언급했던 스티븐슨의 메타버스를 살펴보게 될 텐데 스티븐슨의 메타버스는 아바타들이 활동하는 무대였으며, 땅으로 내려오다라는 의미에서 산스크리트어의 합성어로 된 아바타는 그래픽을 통해서 만들어져 있는 가상사회에서 사용자를 대신하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하면서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있는 분신을 의미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인터넷과정보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