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등국어 임용고사 대비 자료입니다. 문제집, 인터넷, 논문 등 필수요소만 정리한 알짜배기 자료로 이거 정리하는데만 4년이 넘게 걸렸네요...물론 다 수작업으로 정리한 것이고, 나중에 추가할 수 있도록 여백의 공간도 작품마다 남겨 놓아서 활용이 좋습니다.목차
개화기 소설이인직 - 혈의누(1), 은세계(3)
안국선 - 금수회의록(4)
이해조 - 자유종(7)
장지연 - 애국부인전(8)
1910년대 소설
이광수 - 무정(9)
1920년대 소설
염상섭 - 표본실의 청개구리(12), 만세전(13)
현진건 - 술권하는 사회(16),
빈처(17), 고향(18),
운수 좋은 날(20),
할머니의 죽음(22),
B사감과 러브레터(23)
김동인 - 감자(24), 배따라기(26)
신경향파 문학
전영택 - 화수분(29)
최서해 - 탈출기(31), 홍염(32)
1930년대 소설
염상섭 - 삼대(26)
김동인 - 붉은 산(39),
광화사(40),
광염 소나타(42)
박태원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44), 천변풍경(47)
주요섭 - 사랑 손님과 어머니(49)
계용묵 - 백치 아다다(51)
유진오 - 김강사와 T교수(52)
김유정 - 동백꽃(55),
금따는 콩밭(58),
봄봄(59), 만무방(61)
김정한 - 사하촌(64)
박영준 - 모범 경작생(66)
이기영 - 고향(68)
심 훈 - 상록수(70)
현진건 - 무영탑(72)
홍명희 - 임꺽정(73)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74),
산(77)
김동리 - 화랑의 후예(78),
무녀도(82), 바위(84)
이 상 - 날개(85)
이태준 - 복덕방(88), 패강랭(90), 까마귀(92), 돌다리(94)
채만식 - 레드메이드 인생(95), 치숙(97), 태평천하(100), 탁류(103)
이무영 - 제1과 제1장(105)
황순원 - 별(107)
해방 전후 소설
채만식 - 논이야기(110)
황순원 - 목넘이 마을의 개(113)
이태준 - 해방 전후(115)
염상섭 - 두 파산(117)
김동리 - 역마(120)
1950년대 소설
황순원 - 독 짓는 늙은이(123), 어둠 속에 찍힌 판화(125), 학(126),
카인의 후예(128)
손창섭 - 비오는 날(130),
잉여인간(133)
오상원 - 유예(135)
김성한 - 바비도(138)
박경리 - 불신시대(141)
하근찬 - 수난 이대(143)
이범선 - 오발탄(146),
학마을 사람들(149)
선우휘 - 불꽃(151)
1960년대 이후 소설
황순원 - 나무들 비탈에 서다(154)
강신재 - 젊은 느티나무(156)
김동리 - 까치소리(158),
등신불(161), 을화(164)
최인훈 - 광장(165)
장용학 - 요한시집(169)
전광용 - 사수(172),
꺼삐딴 리(174)
이호철 - 닳아지는 살들(177)
김승옥 -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180),
무진기행(184),
서울, 1964년 겨울(187)
김정한 - 수라도(190),
모래톱 이야기(182)
안수길 - 북간도(194)
박경리 - 풍경 A(196), 김약국의 딸들(197), 토지(199)
이청준 - 눈길(200),
병신과 머저리(202),
서편제(205), 줄(206),
침몰선(207),
소문의 벽(209)
박완서 - 나목(211),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213),
엄마의 말뚝2(215),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218).
이문구 - 관촌수필(220)
김원일 - 어둠의 혼(221)
윤흥길 - 장마(224),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226)
확석영 - 삼포가는 길(229)
조세희 - 난.쏘.공(231),
뫼비우스의 띠(233)
양귀자 - 원미동 시인(235)
이문열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237),
필론의 돼지(239)
희곡, 시나리오
함세덕 - 동승(241)
천승세 - 만세전(242)
오영진 - 맹진사댁 경사(244)
차범석 - 불모지(245), 새야새야 파랑새야(247)
유치진 - 소(248)
이근삼 - 원고지(249)
유치진 - 토막(252)
이강백 - 파수꾼(254)
이청준 - 서편제(255)
오영진 - 시집가는 날(257)
이범선 - 오발탄(259)
본문내용
* 「역마」의 소멸과 생성` 성기`는 자신을 소멸하거나 소중한 존재를 상실해야 할 운명을 타고 났다. 계연을 잃는 이유도 그런 까닭이다. 그러나 성기에게 있어 소멸의 순간은 생성으로 연결되는 접합점이 되고 있다. 즉, 적극적인 운명 수용을 태도는 운명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운명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예상문제
1. 이 작품의 무대는 화개장터이다. 한국 소설에서 `장`은 주요 배경이 되는데, 이 작품을 통해 볼 때, `장`은 어떤 상징성을 지니는지 설명하시오.
⇒ 전통사회는 폐쇄성을 띠고 있는데 반해, `장`은 그 폐쇄성에서 정기적인 개방성을 띠는 공간이다. 따라서 `장`은 만남의 공간이며, 열린 공간이 되는데, 인생의 애환이 교차되고 온갖 인연이 맺어진다. 그리고 만남과 함께 헤어짐이 예비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들간의 인간적 관계는 항구적이기보다는 임시적,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사정은 `역마`의 주요 인물들에게서 그대로 확인된다. 성기가 역마살이 끼어 떠돌아다니고 싶어 하는 점이나, 체장수 영감과 계연이 스쳐지나가듯 왔다가 가는 것, 체장수 영감이 옥화의 아버지이고 계연은 이복동생이라는 사실 등 모두가 역마살 낀 인물들의 불안정한 삶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변두리 인간(한계 인간)으로 부를 수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변두리 인간이란 정상적인 삶의 테두리밖에 놓인 인간이다. 이 소설의 등장인물들도 이러한 속성을 지닌 인간들인데, 이들은 모두 무엇인가 그리움을 안고 그것이 한이 되어 살아가고 있다. 무엇인가에 대한 한없는 그리움이 당사주에서의 역마살이다. 이 역마살의 극복은 문화적 장치(결혼)에 의해 극복되어야 하는데, 이 소설에서는 성기와 계연이 혈연이기 때문에 결혼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역마살의 극복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요컨대 이 역마살이 인물들을 변두리 인간으로 만드는 근거인 것이다.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5개, 시중 문제집 15권, 다수의 논문 등...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현대시 종합 221페이지
- [시험정보]중등 국어 임용고시 합격자의 써브노트(문학) 88페이지
- [국어 임용고시]문법 - 논쟁문제 정리 서브노트 6페이지
- 교과교육론 - 국어, 국어 교재 체제 6페이지
- [문학,인문,예술] 문학과 예술의 상호작용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