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2.08.14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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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ㆍ고대 중국의 문화와 사상
ㆍ중국 고대철학의 형성 배경
ㆍ동양윤리사상 개관
-----------------고대---------------
< 유가 >
ㆍ공자
ㆍ공자 문하의 제자와 저서
ㆍ맹자
ㆍ고자와 맹자
ㆍ순자
ㆍ공자, 맹자, 순자의 평가
ㆍ주역
< 도가 >
ㆍ노자
ㆍ열자
ㆍ장자
< 묵가 (묵자) >
ㆍ후기 묵가
ㆍ묵가철학 평가
< 법가 >
ㆍ관자 (관중)
ㆍ신자 (신불해)
ㆍ상자 (상앙)
ㆍ한비자
ㆍ법가철학 평가
< 명가 >
ㆍ혜시
ㆍ공손룡
ㆍ명가철학 평가
ㆍ양가
ㆍ잡가
ㆍ병가
-----------------중세---------------
ㆍ진대
ㆍ한 대
ㆍ육조시대
ㆍ수대
ㆍ당대
ㆍ오대
ㆍ경학
-----------------근세---------------
ㆍ송대
< 성리학 >
ㆍ주렴계 (주돈이)
ㆍ소강절 (소옹)
ㆍ장횡거 (장재)
ㆍ정명도 (정호)
ㆍ정이천 (정이)
ㆍ정(자)학
ㆍ주자 (주희)
ㆍ육상산 (육구연)
ㆍ문학파와 독립학파
ㆍ원대
ㆍ명대
ㆍ왕양명 (왕수인)
ㆍ명말의 양명학
ㆍ 실학
ㆍ청대
본문내용
● 통치자
① 3황(三皇) : 복희, 신농, 황제
② 5제(五帝) : 소호, 전욱, 제곡, 제요, 제순
● 남겨진 책
① 『서경』: 요·순 이후의 일을 기록
② 『신농서』: 신농씨의 가르침을 기록, 후세의 위작
③ 『3분』: 3황의 일을 기록 ┒
④ 『5전』: 5제의 일을 기록 ┩ 춘추시대 인멸되어
⑤ 『8색』: 팔괘의 일을 기록 ┩ 전해지지 못함
⑥ 『9구』:구주의 일을 기록 ┚
⑦ 『황제내경』: 황제가 찬한 것으로 알려지나 사실은 위작
⑧ 『음부경』: 앞과 같음
2. 당우 시대의 윤리사상
● 개요
① 요(제요도당씨)·순(제순유우씨) 2대를 당·우의 치세라 함 →중국 고대의 황금시대
② 요(堯) : 지덕을 갖춘 현명한 임금으로 중국 전체를 50년 간 통치하고, 70세에 순에게 임금 자리를 양위함
· “뛰어난 덕으로 9족을 사랑하니, 9족은 서로 화목하고, 백성들은 평화를 사랑하고 성품이 깨끗하여 온 세상이 서로 돕고 화합하며 변란이 일어나도 서로 화목하였다.”
③ 순(舜) : 요에 뒤지지 않는 임금으로, 현명한 신하 20여 명을 중용하여 그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세상을 크게 다스림
⇒ 요와 순은 중국고대의 이상적인 인물이었으며 백성이 생겨난 이래 가장 숭모할만한 성인으로 불림
④ 요가 순에게 양위한 것은 중국 고대의 군신관념에 토대를 둔 것임
· 아주 먼 옛날의 중국민족은 하늘 그 위에 보이지 않는 신의 존재가 있다고 생각하며 황천상제라 부름 →백성들 가운데서 특별히 우수하고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을 선택하여 백성들의 임금으로 삼고 그들을 다스리도록 함 →하늘의 뜻에 따라 임명되었기 때문에 임금은 하늘의 명령을 두려워하고, 하늘의 뜻을 좇아서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 그의 직분임
· 만약 임금된 자가 그의 직분을 다한다면 온갖 좋은 일로써 상을 내리지만, 그 직분을 게을리 한다면 천재지변으로써 벌을 내림 →직분을 다하는가 다하지 못하는가의 결정은 백성들의 여론
· “하늘은 스스로 백성들이 보는 것을 보며, 그들이 듣는 것을 듣는다.” →하늘이 천재지변을 내려 벌하는데도 여전히 공경하고 두려워하지 않고 그 행하는 바를 고칠 줄 모르면, 하늘은 그를 돕지 않고 반드시 우수한 인물을 선택하여 그를 교체시킴
· “천명은 무상하며, 오직 덕만이 스스로를 돕는다.” →천명이 있으면 복종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일단 천명이 없으면 복종할 의무도 없어지는 것이므로 고대 중국의 군신 관계는 지배 복종관계가 없었음 →고대의 임금이 우둔한 자손에게 임금 자리를 잇게 하는 것은 천명을 위반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반드시 백성을 다스릴만한 기량을 가진 인물로 그 자리를 잇게 하였던 것
⑤ 고대의 군신관념 : 임금은 천명에 따라 백성을 다스림 →백성들이 임금에게 복종하는 것은 하늘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