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과 리더십] 중간고사 강의정리, 강의요약, 강의노트 A+ (ㅊㅈ대학교)
- 최초 등록일
- 2022.04.01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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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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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제1강 동양과 고전의 의미
1. 동양과 서양
2. 동양의 사상과 이념(종교)
3. 전통과 고전의 의미
II.제2강 맹자의 성선설과 왕도정치론
1. 맹자의 생애
2. 동양 인성이론의 출발
3. 맹자의 성선설
4. 맹자의 왕도정치론
III.제3강 순자의 성악설과 변화기질론
1. 순자의 생애
2. 순자의 자연관
3. 순자의성악설
4. 순자의 변화기지론
5. 동양 인성이론 비교
IV.제4강 인간다움의 근거로서의 인(仁)
1. 인(仁): 사랑의 철학
2. 서(恕): 인의 실천방법
V.제5강 유학의 군자론과 리더의 조건
1. 군자와 주체적 인간
2. 군자와 리더의 조건
VI.제6강 공리(公利)와 사리(私利)에 대한 판단과 의(義)
1. 이익과 의(義)
2. 의(義) : 가치판단의 기준
본문내용
동양과 서양에 대한 인식
박규수: 연암 박지원의 손자, 실학사상의 계승자이면서 개화사상의 선구자로서, 실학과 개화사상을 연결한 근대의 가교자로 평가
- 우의정에서 물러나서 김옥균, 박영효, 서광범 등과 함께 ‘지구의’를 보며 중국중심주의가 해체되어 가는 국제현실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함
“오늘날 중국이 어디에 있는가? 저리 돌리면 미국이 중국이 되고, 이리 돌리면 조선이 중국이 되니, 어떤 나라도 가운데로 오면 중국이 되는데, 오늘날 어디에 중국이 있는가?”
1. 동양과 서양
- 지리적으로 에게해와 흑해를 연결하는 터키 이스탄불에 있는 보스포루스 다리를 기준으로 동양(아시아)과 서양(유럽)을 구분
- Orient: 본래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의 동쪽을 부르던 말
- 오리엔트는 라틴어로 ‘해돋이’ 혹은 ‘해가 뜨는 방향’을 의미
- 로마시대의 오리엔트는 제국 내의 동부 지방 및 제국 외부에 있는 다른 국가를 지칭하는 단어였다. 로마제국이 분열되고 서유럽이 그들의 중심적인 세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을 옥시덴트(Occident), 즉 서방이라 부르며 오리엔트와 대조되는 문화로 표현했다.
- 서양과의 거리를 따져, “근동, 중동, 극동”으로 구분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 오리엔탈리즘은 원래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서 나타난 동방취미(東方趣味)의 경향”을 나타냈던 말
- 이후 동양과 서양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동양에 대한 서양의 우월성이나 동양에 대한 서양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서양의 동양에 대한 고정되고 왜곡된 인식과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
- 특히 18~19세기에 쇠퇴하고 비참한 동양을 식민지화함으로써 동양을 구출해 내었다고 주장해, 서구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시키는 수단으로 이용됨
▶ 일본의 탈아입구론(脫亞入歐論): 일본 개화기의 사상가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