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바울과 요한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00.10.04
- 최종 저작일
- 20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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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6) 바울의 역사적 위치
바울의 역사적 위치는 그가 헬레니즘계의 그리스도교 영역에 서 있으면서 헬레니즘계 공동체의 케리그마에 작용한 신학적 주제들을 신학적 사상으로 명백히 했다는 사실에 의해 특징지을 수 있고 그가 헬레니즘계의 케리그마에 숨겨진 문제들을 지각하고 그것들에 정의를 내렸으며 그렇게 함으로 그리스도교의 신학을 창조한 자가 되었다는 사실에 의해 특징지을 수 있다.
바울은 헬레니즘계의 유대교 출신이다. 그의 고향은 길리기아 다소였다. 그는 그의 고향에서 헬레니즘 문화에도 접했고 통속철학에도 정통했으며 종교적 혼합주의 현상에도 익숙해 있었을 것이다. 예수의 역사적 제자가 아니었던 그는 헬레니즘계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케리그마를 통해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얻었다. 이 케리그마에 의해 그에게 제기된 문제는 십자가에 죽은 나사렛 예수를 대망의 메시야로 볼 것인가였다. 그러나 그것은 법의일들을 실천함으로 의를 이루려는 유대교적 노력에 대한 심판을 승인하려는가를 뜻했다. 그는 처음에는 이물음에 격분하고 그것을 거절하였으며 그 공동체의 박해자로 나섰으나 결국 회심하고 신의 심판에 굴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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