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도덕규범의 절대주의와 상대주의, 상대주의 입장에서.
- 최초 등록일
- 2008.12.13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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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시간에 사용한 절대주의와 상대주의를 비교하여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설명한 레포트입니다.초등도덕과에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견해
2.근거
3.상대주의의 입장을 나타낸 실제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2.근거
절대적 보편주의가 우위를 차지하였던 긴 지성사를 뒤로하고, 절대론에 대한 회의 또는 부정으로써 사물을 과학적으로 인식하려는 근세의 합리적 과학적 경향이 나타난 이후 상대주의 담론은 철학적 논의의 주류를 점하게 되었다. 또한 산업화 이후 엄청난 규모와 속도로 변화하는 사회 상황에서 보편적 객관주의 담론은 적절하지 못했으며, 이때 상대주의 담론은 현대 상황을 이해하는데 적절하였고 현대인들에게도 심정적으로 부합하는 관점으로써 상대주의는 절대주의보다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상대주의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먼저 다음 질문에 대답해 보자.
<도덕적 가치는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
이 질문을 조금 풀어 써 본다면,
<모든 인류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도덕적 표준이나 행위의 규칙이 있는가? 또는
도덕적 표준이나 행위규칙은 문화(사회)권에 제한되어 있는가?>
로 바꾸어 볼 수 있다.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결론을 말하자면, 도덕적 법칙은 상대적이며 따라서 모든 인류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는 없다. 다만 한 사회 내에서 통용되는 객관적 가치 규범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상대주의자들은 이러한 답을 내린 배경에는 크게 2가지 관점이 있다. 경험적 또는 가설적 주장을 하는 기술적 상대주의와, 규범적 주장을 하는 규범 윤리적 상대주의가 그것이다. 그럼, 이 2가지 상대주의 관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기술적 상대주의에서는 경험적인 사실들에 대한 기술 내지 서술에 근거해서 모든 문화권에 공통되는 도덕규범은 없음을 주장한다. 각 사회는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자체의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견해는 사회마다 각기 다르므로 모든 인류를 하나의 도덕공동체 속에 묶을 수 있는 공통된 규범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술적 상대주의를 뒷받침하는 예로 다음 네가지를 일반적으로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1.철학의 첫걸음, 서정선, 서광사
2.교육의 철학적 기초, S. Samuel Shermis, 김동구 역, 학지사
3.현대 상대주의 철학과 교육, 목영해, 교육과학사
4.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정인화, 서광사
5.현대사회와 윤리, 이종훈한면희, 철학과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