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컨텐츠 퍼블리싱 전략 -모바일 컨텐츠 특성, 수익모델, 퍼블리싱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8.11.2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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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 매체 특성과 컨텐츠, 모바일 컨텐츠 전략, 모바일 컨텐츠 수익 모델에 대해 자세한 사례와 구체적 데이타를 바탕으로 잘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콘텐츠가 먼데?
1> 콘텐츠 란?
2> 콘텐츠와 콘텍스트
3> 콘텐츠 기업의 가치사슬
2. 모바일 매체 특성과 컨텐츠
1> 인터넷 휴대폰 이용현황 (1)
2> 유무선 인터넷 콘텐츠 선호도 분석
3> 유무선 인터넷 사용장소 및 이용시간 분석
4> 무선인터넷 및 PDA에 대한 사용자 인지도
5> PDA에서의 독특한 동작요소
6> 주 활용 Mobile Internet 콘텐츠
7> Mobile Devices as Communication Media(1)
8> Mobile Devices as Communication Media(2)
9> Mobile Devices as Marketing Media
10> Mobile Marketing vs. Internet Marketing
3. 모바일 컨텐츠 전략
1> Mobile Contents 전략 수립 Process
2> Mobile Contents 전략 수립 Process의 예
3> Mobile Contents UI 전략
4. 모바일 컨텐츠 수익 모델
1> Mobile 비즈니스 가치사슬
2> 수익분배 모델
3> 마케팅/광고 모델
4> 전자상거래 모델
본문내용
1. 콘텐츠 란?
오프라인이든 인터넷 온라인이든 뭔가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재화 또는 서비스가 유통 되고 있다. 동영상으로 만든 영화, 음악파일에서 부터 정보 데이터 베이스에 수록된 온갖 자질구레한 내용물까지, 그 모든 것이 콘텐츠 아니겠는가?
I. 콘텐츠가 먼데?
그 장르가 영화든 문학이든 학습이든 뉴스든 오락이든 간에 기획이나 창작, 혹은 가공이나 개발을 누가 했는지가 분명하게 나타나서 추후에 저작권을 주장할 수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
문자, 영상, 소리 등의 정보를 제작하고 가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상품 일본 콘텐츠비지니스연구회
*초기수용자의 특성
- 20~30대 연령이 주를 이루며 도전적이고 새로운 것에 흥미를 느끼는 소비자 층
기존 Mobile Internet 사용자의 특성
- 모바일 인터넷의 주도층 10대와 20대 초반
- 유선 인터넷을 오랜 기간, 오랜 시간 사용. 이들은 유선 인터넷에서 네트워크의 위력을 경험한 사람들로서
모바일을 통해서도 유사한 서비스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됨
- 킬링타임용으로 지하철, 버스에서 주로 사용(엔터테인먼트 또는 간단한 communication용)
- 텍스트보다는 짜릿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추구
- 좀더 편리하고 빠르고 재미있는 것을 원함.
위와 같은 특성을 반영하여 ‘빠른 Navigation’, ‘유선 인터넷 연동 서비스(메일 등) 지원’,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등을 고려한 UI 필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