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주의와 검열
- 최초 등록일
- 2008.10.21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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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미주의와 검열에 관하여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유미주의(唯美主義) - 예술지상주의의 한 지류
정부 검열의 현실
검열의 문제점
① 검열은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언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② 국민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
③ 표현의 자유보다 국익을 우선해야 한다는 전체주의의 잔재
④ 예술의 목적을 간과한 태도
본문내용
유미주의(唯美主義) - 예술지상주의의 한 지류
유미주의란, 탐미주의(耽美主義)·심미주의(審美主義)로도 불린다. 미적 가치를 가장 지고한 가치로 보고 모든 것을 미적인 견지에서 평가하는 태도 및 세계관. 이런 유미주의의 경향은 이미 고대(특히 헬레니즘)·중세·르네상스(매너리즘)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근세에 와서 예술과 문학에서 더욱 발전하여 19세기말 유럽에서는, 예술은 오로지 아름다움 자체를 위해서만 존재한다는 신조 아래 `예술을 위한 예술`(l`art pour l`art) 1830~70년대 프랑스에서 풍미하던 예술이론의 표어로서 1818년 프랑스 철학자 빅토르 쿠쟁(Cousin, Victor, 1792.11.28~1867.1.12)이 만들어낸 말
의 이론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따라서 유미주의는 예술지상주의를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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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검열의 현실
영화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예술영역에서의 검열은 현재 위험 수위를 넘고 있다. 정부에서는 그 내용에 관한 타당성을 ‘심의’한다고는 하지만 현실은 차라리 ‘검열’에 가깝다. 왜냐하면 정부의 논의 쟁점이 성(性)적인 것이나 시사문제, 이데올로기에 중점을 두어 강권적으로 그것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예술작품은 제작자의 자율적인 검열에 머물러야하며 민간차원의 검열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흔히 말하는 창작의 자유, 예술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법문에서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보장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검열의 문제점
① 검열은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언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언론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하지만 대중을 선동하거나 국가의 정책을 추진하는데도 사용되어왔다. 예를 들어 독일, 일본, 중국의 전체주의 정권의 경우 언론을 통치체제로 사용하기도 했으며, 1930년대 미국에서는 대공황에 직면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