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으로 예술 보기 기말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04.22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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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모더니즘 미술의 기점
1. 20세기 모던 아트
1.1 모더니즘 예술과 니체 철학
1.2 아방가르드 예술과 마르크스 철학
1.2.1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1.2.2 다다
1.2.3 러시아의 구축주의
1.2.4 초현실주의 예술과 프로이트 철학
2. 21세기 포스트모던 아트
2.1 포스트모더니즘의 기원
2.1.1 팝아트
2.1.2 미니멀리즘
2.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규정
2.3 포스트모더니즘의 구체적 양상
2.3.1 개념미술
2.3.2 행위미술
2.3.3 비디오 아트
2.3.4 대지 미술
2.3.5 페미니즘 미술
본문내용
0. 모더니즘 미술의 기점
인상주의
긍정적 결과
-빛에 의해 변화하는 시각적 인상들 묘사
- 대상의 고유색과 무관한 색채의 자율성
부정적 결과
-대상의 입체성 결여(형식적 깊이 결여)
-주제의 의미 약화 (정신적 깊이 결여)
후기 인상주의
-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탄생
- 인상주의의 부정적 결과 극복
- 대상의 기하학적 형태 강조
>> 추상적 형식주의
- 인간 내면의 감정 표현
>> 표현주의
→ 추상적 회화 +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미술론
- 예술의 자율성
- 매체 특정성
1. 20세기 모던 아트
1.1 모더니즘 예술과 니체 철학
모더니즘 예술
- 예술가들을 지배하는 정신 = ‘미적 모더니티’
- 반부르주아적, 반합리적
(자본주의, 자연과학에 대한 비판)
- 예술의 자율성 추구
(예술은 현실 세계와 무관)
(재현이 아닌 표현으로서의 예술)
- 재현으로부터의 탈피
- 끊임없는 새로움에 대한 추구
- 시대양식이 아닌 개인양식의 발전
참고 자료
없음